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尹, 김종인에 러브콜 "소방수 김박사님, 국가 대개조 역할 할때"

송고시간2021-11-15 11:29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는 윤석열 후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는 윤석열 후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가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김 전 비대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2021.11.15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5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정치개혁뿐 아니라 국가의 대개조가 필요한 시점에 또다시 김박사님께서 역할을 또 하셔야 될 때가 다가오고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김 전 위원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진영에 관계없이 어느 정당이나 자기들이 일탈을 하고 궤도에서 벗어나 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할 때 늘 김 박사님을 소방수로 모셔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 선대위 '원톱'인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을 것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윤 후보가 공개 '러브콜'을 보낸 것이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는 윤석열 후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는 윤석열 후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김 전 비대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윤 후보, 김 전 비대위원장, 금태섭 전 의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2021.11.15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윤 후보는 "김 박사님은 특정 이념이나 진영 정파에 갇혀 있는 분이 아니라 늘 국민을 생각하는 실사구시의 철학으로 무장된 분"이라며 "지금까지 살아오신 궤적을 보면 이쪽저쪽 어느 쪽도 아니고 늘 국민 하나만 생각하고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 나라가 잘되는 문제에 대해 실용주의 철학으로 가득 찬 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역시 정치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만, 어려운 정권 교체와 국가 개혁의 대장정을 벌여나가는 이 시점에서 그동안의 쌓아오셨던 경륜으로 저희를 잘 지도해주시고 잘 이끌어주시길 부탁드리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선대위 합류를 사실상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발언에 앞서 윤 후보는 품에서 종이를 꺼내 흔들며 "제가 자꾸 실언한다고 해서 제가 말씀드릴 자료를 써 왔다"고 언급한 뒤 "그래도 우리 김 박사님에 관한 이야기니까 제가 실언을 좀 해도 상관없겠다 싶어서 그냥 말씀을 드리겠다"며 즉석에서 축사를 했다.

그는 "우리나라 법조계뿐 아니라 정계나 경제계에도 많은 법조인이 활동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근대 사법제도가 들어온 이래 가장 훌륭하고 존경받는 법조인을 고르라 한다면 아마 열이면 열 명 다 '가인 선생'을 뽑을 것"이라며 김 전 위원장의 조부인 가인 김병로 선생을 언급하기도 했다.

또, 의료보험, 부가가치세 재조정, 헌법에 경제민주화 조항 신설 등 김 전 위원장의 업적을 꼽으며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학자가 현실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철학과 생각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해왔다"고 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YZLyTnTHbeg

yjkim8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