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장철 김치냉장고 AS 요청 급증…"성에-어는 증상 직접 해결 가능"

송고시간2021-11-10 07:30

beta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수리·점검 서비스(AS) 신청이 폭증하고 있으나 다수의 증상은 고객이 간단한 조치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증상과 조치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0일 삼성전자서비스에 따르면 보통 김장철인 11월에는 김치냉장고 점검 접수 건수가 전월보다 30% 이상 급증한다.

대표적으로 고객이 제품 고장으로 가장 많이 오해하는 증상은 김치냉장고 내부에 두꺼운 성에가 끼거나 김치 등 보관 식품이 어는 것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11월 서비스 신청 30% 이상↑…10건중 3건 이상은 수리-부품교체 필요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수리·점검 서비스(AS) 신청이 폭증하고 있으나 다수의 증상은 고객이 간단한 조치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증상과 조치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0일 삼성전자서비스에 따르면 보통 김장철인 11월에는 김치냉장고 점검 접수 건수가 전월보다 30% 이상 급증한다.

지난해에도 11월 신청 건수가 10월보다 34% 늘었다.

올해는 이달 들어 한주 만에 김치냉장고 서비스 신청이 전월보다 17% 증가했다.

김장 (CG)
김장 (CG)

[연합뉴스TV 제공]

위니아딤채[071460] 역시 지난해 11월 김치냉장고 서비스 신청 건수가 전월보다 44% 증가했으며, 올해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고객들은 김장철에 김치냉장고 이상 증세로 서비스를 신청하지만, 신청 건수 10건 중 3건 이상은 특별한 수리나 부품 교체 없이 고객이 직접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사안들이다. 즉, 유료인 출장 서비스를 신청하기 전에 자가 점검을 통해 먼저 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표적으로 고객이 제품 고장으로 가장 많이 오해하는 증상은 김치냉장고 내부에 두꺼운 성에가 끼거나 김치 등 보관 식품이 어는 것이다.

김치냉장고 내부에 성에가 끼면 제품 벽면에서 나오는 차가운 냉기를 막아 김치가 시어 버릴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선 잘 보관하던 김치 등에 이상이 생기니 고장으로 오해하기 쉽다.

성에는 직접 제거가 가능하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보관 중인 음식을 모두 꺼내고 전원 플러그를 뽑은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녹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에를 깨뜨려서 없애려고 송곳 등 날카로운 물체로 얼음을 찍거나 드라이기 등 전열 기구로 녹이기도 하는데 이는 제품 내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어 피해야 한다.

김치냉장고 기계실 먼지를 제거하는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
김치냉장고 기계실 먼지를 제거하는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

[삼성전자서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치가 어는 경우에는 우선 김치냉장고 설정 온도가 김치 염도에 맞는지 조정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염분이 많이 포함된 김치는 잘 얼지 않지만, 염분이 적으면 쉽게 얼 수 있기 때문이다.

얼기가 쉬운 저염 김치나 물김치는 온도를 '약냉'으로 저장하고, 묵은지나 소금이 많이 들어간 고염 김치는 '강냉'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김치냉장고 소음도 문의가 많은 증상이다. 이럴 때는 김치냉장고가 설치된 장소 바닥이 평평하고 단단한지 확인하고, 기기 뒷면을 벽에서 10㎝ 이상 거리를 두도록 한다.

김치 등 음식을 꺼냈을 때 곰팡이가 피었다면 평소 밀폐된 채로 잘 보관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김치냉장고에서 물이 흐르는 소리는 냉매 소리로, 기기 온도 변화에 따라 운전과 정지를 반복하며 날 수 있으므로 고장으로 오해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김치냉장고가 직사광선에 오랫동안 노출되는 위치나 밀폐된 공간에 있어도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뒷면 하단 기계실을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으면 먼지 등으로 막힐 수 있어 1년에 한 번 정도 진공청소기 등으로 먼지를 청소해주는 게 좋다.

김치냉장고를 처음 사면 보통 전문가가 적합한 환경·장소를 추천해 설치해 준다. 만약 사용하다 김치냉장고를 옮겼는데 그 이후부터 김치 상태가 이상해지거나 냉장고가 너무 뜨거워지면 설치 환경과 장소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위니아딤채 등 가전업체들은 김장철을 맞아 이달에 김치냉장고 할인 또는 혜택 등을 제공하는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shin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