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매제한 피한 수도권 아파텔 청약 쏠림현상 심화…서버 마비도(종합)

송고시간2021-11-03 17:17

beta

전매 규제를 피한 수도권의 주거용 오피스텔(아파텔)에 청약자가 대거 몰리면서 장시간 서버가 마비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일대에 들어서는 '신길 AK 푸르지오' 오피스텔에 대한 이날 본청약 접수에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홈페이지 서버가 한동안 다운됐다.

이번 단지처럼 100실 미만으로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전매 제한 규제까지 피할 수 있어 투기 수요까지 대거 몰리는 양상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신길AK푸르지오 마감 시간 연장…힐스테이트과천청사역엔 12만여명 신청

신길AK푸르지오 투시도
신길AK푸르지오 투시도

[대우건설·리얼투데이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전매 규제를 피한 수도권의 주거용 오피스텔(아파텔)에 청약자가 대거 몰리면서 장시간 서버가 마비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일대에 들어서는 '신길 AK 푸르지오' 오피스텔에 대한 이날 본청약 접수에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홈페이지 서버가 한동안 다운됐다.

대우건설[047040]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4층, 5개 동, 전용면적 78㎡ 총 96실로 조성된다.

아파텔은 오피스텔 중에서도 면적이 크고 구성이 아파트와 비슷해 청약 가점이 낮은 20∼30대 실수요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번 단지처럼 100실 미만으로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전매 제한 규제까지 피할 수 있어 투기 수요까지 대거 몰리는 양상이다. 당첨 직후 웃돈(프리미엄)을 받고 곧바로 명의 이전을 통해 분양권을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는 만큼 청약에 따로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00%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한다.

또 청약시 주택 소유 여부도 따지지 않고,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 취득세 중과 대상도 아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이 단지는 분양 가격이 9억7천만∼9억8천710만원으로 높은 수준임에도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시행사 측은 청약 신청 마감 시간을 애초 이날 오후 5시에서 밤 12시까지로 연장했다.

오피스텔 힐스테이트과천청사역 조감도
오피스텔 힐스테이트과천청사역 조감도

[현대건설·더피알 제공]

전날 마감한 경기도 과천의 또 다른 아파텔에도 청약자가 대거 몰렸다.

과천시 별양동에 조성되는 아파텔인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은 고분양가 논란에도 전날 청약에서 89실 모집에 12만4천427명이 신청해 1천398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급이 가장 많은 전용 84㎡A(79실)에는 10만6천567명, 가장 적은 물량이 공급된 전용 84㎡T(2실)에는 5천762명이 각각 신청했다.

옛 삼성SDS 부지에 1개 동, 지하 8층∼지상 29층 규모로 들어서는 이 아파텔은 정부과천청사 바로 앞에 있는 정부과천청사역 초역세권 입지다.

분양가격이 최저 15억4천200만원에서 최고 22억원에 달해 고분양가 논란을 낳았지만, 이 단지 역시 100실 미만으로 전매 제한 규제에서 벗어나 있어 수요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가 집중된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수도권 오피스텔에는 앞으로도 당분간 투자 수요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서울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는 지난달 2억9천76만원으로 작년 10월(2억6천498만원)보다 10% 가까이 올랐다. 같은 기간 경기와 인천의 오피스텔 매매가 상승률은 20%가 넘는다.

redfla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