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대상에 '66.99팀'

송고시간2021-10-18 16:53

beta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1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자로 '따옴표 저널리즘의 문제'를 다룬 '66.99팀'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뉴스빅데이터 해커톤'은 재단의 빅카인즈(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와 연계, 뉴스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대회다.

'66.99팀'은 기사 헤드라인에서 과도한 직접 인용구 사용의 문제를 머신러닝 모델 개발을 통해 해결하는 아이디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빅카인즈' 활용한 아이디어 발굴…총 6개 팀 수상

'2021년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2021년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1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자로 '따옴표 저널리즘의 문제'를 다룬 '66.99팀'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뉴스빅데이터 해커톤'은 재단의 빅카인즈(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와 연계, 뉴스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대회다. 뉴스데이터 활용 가치를 높이고자 2019년 시작해 3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예선을 통과한 12개 팀이 본선에서 경쟁했으며 총 6개 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66.99팀'은 기사 헤드라인에서 과도한 직접 인용구 사용의 문제를 머신러닝 모델 개발을 통해 해결하는 아이디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인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상은 '이슈타임라인 서비스 뉴스트링'의 '경우의수팀'과 '문단 중심의 뉴스 서비스'의 '슬리버팀'에 돌아갔다.

우수상은 '유권자를 위한 후보자 분석 서비스'의 '보터팀', '맞춤형 환경정보 및 실천활동 제공 서비스 그루'의 '비그린팀', '뉴스를 통한 금융범죄 수사 및 재판 추적서비스'의 '위고업팀'이 각각 차지했다.

이번 본선 대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전 녹화를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 500만 원, 최우수상 각 200만 원, 우수상 각 1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서울 중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KPF 저널리즘 주간행사와 함께 진행된다.

mim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