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찰, 유동규에게 8억 전달 의혹 토목업체 대표 소환조사

송고시간2021-10-11 15:52

beta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토목사업권 수주 대가로 개발사업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토목건설 업체 대표를 11일 소환조사했다.

토목건설 업체 대표 나모 씨는 이날 오전 전담수사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나와 조사를 받았다.

유 전 본부장은 김만배 씨와 위례신도시 민간사업자 정재창 씨로부터 각각 5억 원과 3억 원을 받은 혐의에 더해 나 씨에게서 8억 3천만 원을 받은 혐의가 추가 적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박영수 인척' 분양업체와 금품 주고받은 경위 등 수사

(수원=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토목사업권 수주 대가로 개발사업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토목건설 업체 대표를 11일 소환조사했다.

판교대장 도시개발구역
판교대장 도시개발구역

지난 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대장 도시개발구역모습. 2021.10.7

토목건설 업체 대표 나모 씨는 이날 오전 전담수사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나와 조사를 받았다.

나 씨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대장동 개발사업의 분양 대행을 맡은 업체 대표 이모 씨에게 토목사업권 수주를 청탁하면서 20억 원을 건넸던 인물이다.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씨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먼 친척 관계로, 박 전 특검은 이 씨가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한 코스닥 상장업체에 2014년 1월 사외이사로 한 달간 재직했으며, 그의 아들은 이 씨가 운영한 또 다른 회사에서 2015년 11월부터 3개월간 근무했다.

나 씨는 그러나 결국 토목사업권을 따내지 못했고, 이에 이 씨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 씨는 대장동 개발사업 투자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100억 원을 받아 나 씨에게 해당 금액을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나 씨가 뇌물·배임 등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도 금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유 전 본부장은 김만배 씨와 위례신도시 민간사업자 정재창 씨로부터 각각 5억 원과 3억 원을 받은 혐의에 더해 나 씨에게서 8억 3천만 원을 받은 혐의가 추가 적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날 나 씨를 상대로 유 전 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경위,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씨와 금품을 주고받은 구체적인 과정 등에 대해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씨에 대한 소환조사는 지난 8일 이뤄졌다.

같은 날 화천대유의 자회사 천화동인 1호 이한성 대표와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50억 원을 받은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 병채 씨도 조사를 받았는데 경찰은 이번 한글날 연휴에 이들로부터 받은 진술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곽상도 의원 아들이 타고 온 포르쉐 차량
곽상도 의원 아들이 타고 온 포르쉐 차량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친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
사진은 곽씨 일행이 타고 온 포르쉐 차량. 2021.10.10 [공동취재]

곽 의원 아들 병채 씨는 경찰 소환조사를 받은 뒤 포르쉐 차량 조수석에 타고 귀가하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와 관련 병채 씨의 대리인단은 해당 차량은 병채 씨가 아닌 변호인 소유 차량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 대상자의 구체적인 신원 등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 명확히 밝힐 수 없다"며 "의혹이 제기된 인물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zorb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