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해양수산부 부산항 북항 트램 예산 전가에 부산시 반발(종합)

송고시간2021-10-07 17:42

beta

해양수산부가 북항재개발 1단계 구간에 설치될 트램(노면전차) 매입비 등을 부산시에 전액 전가하기로 하자 부산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 7일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계획 변경안을 공개했다.

부산시는 "해수부가 자체 감사를 벌인 후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며 "사전에 부산시와는 어떤 협의도 없었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반발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자체 감사결과 따라 복합문화공간 등 이관 계획도 백지화

부산 북항 재개발 공사현장
부산 북항 재개발 공사현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김선호 기자 = 해양수산부가 북항재개발 1단계 구간에 설치될 트램(노면전차) 매입비 등을 부산시에 전액 전가하기로 하자 부산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 7일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계획 변경안을 공개했다.

주요 내용은 북항에 건설할 트램 매입비(180억∼200억원)를 부산시가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다.

해수부와 BPA는 당초 모든 비용을 부담해 사업을 추진한 뒤 관할권을 부산시에 이관하기로 했으나, 항만 재개발법상 해수부 등의 지원 범위에 차량 매입비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사업계획을 바꿨다.

또 북항 1부두에 329억원을 투입해 건립하는 복합문화공간과 202억원을 들여 건립하는 해양레포츠콤플렉스도 정부를 거쳐 부산시에 이관하는 대신 BPA가 직접 운영하거나 민간에 운영을 위탁하기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이들 시설의 사업 기간도 2022년에서 2024년으로 늘어났다.

BPA는 항만 재개발법과 항만법상 이들 시설을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시킬 수 없다는 해수부 자체 감사 결과에 따라 사업계획을 전격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부산시는 "해수부가 자체 감사를 벌인 후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며 "사전에 부산시와는 어떤 협의도 없었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반발했다.

이어 "감사로 인한 해수부 내부 조직 문제가 애꿎게 부산시로 불똥이 튀었다"며 "결국 부산시와 시민만 피해를 보게 되고 이로 인해 내년 월드엑스포 현장실사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지난 2월 국회 상임위에서 오페라하우스 사업비 500억원 지원도 검토한다고 했지만, 아직 일언반구도 없다"며 "25일 사업계획 변경안 공청회와 이후 관련 기관 의견 협의에서 계획의 원상회복을 강하게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번 해수부의 사업계획 변경안이 알려지면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강한 반발도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수부가 트램 차량 매입비와 운영비용을 부산시에 떠넘기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북항 재개발 수익은 해수부와 BPA가 가지고 비용은 부산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은 꼼수이자 기만"이라고 질타했다.

youngkyu@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