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화소식] 백제 왕릉 사진 공모전 대상에 '일출'

송고시간2021-10-07 10:48

창덕궁 청의정 벼 베기 행사…제3차 남북 문화유산 정책포럼

문화재청, 온라인 교육 꾸러미…국립민속박물관 '아다초의 대탈출'

이국한 씨의 '일출'
이국한 씨의 '일출'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백제 왕릉 사진 공모전 대상 수상작으로 이국한 씨가 눈 쌓인 부여 왕릉원 위로 솟은 태양을 촬영한 '일출'을 선정했다.

연구소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게더타운'과 문화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7일부터 12월 말까지 수상작 21점을 공개하는 전시회 '우리들의 시간, 인(in) 백제 왕릉'을 진행한다.

창덕궁 청의정 벼 베기
창덕궁 청의정 벼 베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과 함께 12일 창덕궁 옥류천 청의정에서 벼 베기 행사를 한다.

창덕궁 벼 베기는 조선시대 임금이 풍년을 기원하고 농사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궁궐 주변에 경작지를 만들어 농사를 지은 '친경례'(親耕禮) 의미를 되살린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창덕궁이 개방되지 않는 날에 간소하게 행사를 치른다.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문화재청은 경기도, 강원도와 7일 오후 강원도 춘천 엘리시안 강촌에서 '제3차 남북 문화유산 정책포럼'을 연다.

한반도 비무장지대(DMZ) 실태 조사에 대한 경과보고에 이어 분과별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주제는 '개성 만월대 디지털기록관의 구축과 활용', '개성 한옥 보존사업의 경과와 가치',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된 북한의 서해안 갯벌 연구', '남북 문화재 기본계획 수립 주요 항목 제안' 등이다.

각자장 체험 꾸러미
각자장 체험 꾸러미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비대면 온라인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 '찾아가는 문화유산 교육 힐링체험' 꾸러미를 개발해 아동센터, 돌봄교실, 장애인복지관 등에 보급한다.

교육 콘텐츠는 매듭장 영상교육과 매듭 마스크 걸이 만들기, 각자장 영상교육과 능화문 책 엮기, 불화장 영상교육과 모란꽃 부채 바림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국립민속박물관 '아다초의 대탈출'
국립민속박물관 '아다초의 대탈출'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7일부터 야외 전시 자료를 활용한 모바일 활동 프로그램 '아다초의 대탈출'을 운영한다.

박물관은 조선시대 마을을 주제로 한 콘텐츠 '지도에 없는 마을의 비밀'을 먼저 선보인다.

표지판에 있는 QR 코드를 촬영하면 어린이박물관 캐릭터인 아롱이·다롱이·초롱이와 게임을 하며 장승, 돌탑, 솟대, 방아, 오촌댁에 얽힌 민속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psh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