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이틀째 정상운영…함정 핫라인도 응답(종합)

송고시간2021-10-05 17:32

beta

북한은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이틀째인 5일에도 남측과 통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오전 9시 개시통화와 오후 5시 마감통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고 확인했다.

북한은 오전 남측의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핫라인) 호출에도 응답,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비롯해 함정 간 핫라인까지 정상 가동되면서 남북 군사 소통 채널은 완전히 복원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시통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시통화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남북통신연락선을 복원한 4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관계자가 개시통화를 하고 있다.
이날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단절했던 남북통신연락선이 55일 만에 복원됐다. 2021.10.4 [통일부 제공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정빛나 기자 = 북한은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이틀째인 5일에도 남측과 통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오전 9시 개시통화와 오후 5시 마감통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고 확인했다.

국방부도 남북이 오전과 오후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정상적으로 통화를 마쳤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오전 남측의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핫라인) 호출에도 응답,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비롯해 함정 간 핫라인까지 정상 가동되면서 남북 군사 소통 채널은 완전히 복원됐다.

북한은 전날 오전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을 통한 남측의 통화 시도에 응답하고 있다. 다만 전날에는 국제상선공통망을 통한 남북 간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7월 27일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했다가 8월 10일 한미연합훈련 개시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통신연락선을 재단절했었다.

이후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을 계기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통신연락선 복원을 공개 약속했고, 이에 따라 전날 55일 만에 다시 통신연락선을 복원했다.

ykba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eVj43kvrK6w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