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북한, 7개 국어 AI 번역프로그램 개발…"정확성이 전문가 수준"

송고시간2021-10-03 08:05

beta

북한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기존보다 번역 속도와 정확도를 한층 높인 7개 국어용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3일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부 인공지능기술연구소가 "우리 식의 기계번역봉사체계인 '룡마'를 완성해 널리 도입했다"며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영어·중국어·일본어의 번역 정확도는 거의 전문가 수준에 달한다"면서 번역 속도를 기존보다 3배로 높여 실용성을 키웠다고 강조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북한말 음성인식 프로그램 '룡남산'도 업그레이드…AI 적극 개발

북한, 유치원 교육에도 인공지능 로봇 활용
북한, 유치원 교육에도 인공지능 로봇 활용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소학교)에서 음성·화상인식 기술 등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각종 교육용 로봇들을 활용하고 있다고 지난 2월 24일 조선의 소리가 보도했다.
['조선의 소리'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북한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기존보다 번역 속도와 정확도를 한층 높인 7개 국어용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3일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부 인공지능기술연구소가 "우리 식의 기계번역봉사체계인 '룡마'를 완성해 널리 도입했다"며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이번에 개발된 번역프로그램은 영어·중국어·일본어를 비롯해 러시아어·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 등 총 7개국 언어를 쌍방향으로 번역할 수 있게 설계됐다.

특히 "영어·중국어·일본어의 번역 정확도는 거의 전문가 수준에 달한다"면서 번역 속도를 기존보다 3배로 높여 실용성을 키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일성종합대학 인공지능기술연구소는 조선어(북한말) 음성인식 프로그램인 '룡남산'을 업데이트해 적용 분야를 넓히기도 했다.

매체는 "사회과학 분야에만 머물렀던 (룡남산의) 응용 분야를 자연과학 범위로 확대했고 음성 인식의 정확도도 훨씬 높였다"고 전했다.

김일성종합대학 인공지능기술연구소는 20∼30대 젊은 정보기술 전문가들이 참여해 AI 기술 연구부터 관련 프로그램 및 제품 생산, 서비스까지 AI 기술 도입의 전반을 책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해 여러 대학에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며 첨단과학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왔다.

AI 외에도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기기를 초등학교 수업에 도입하거나 음성인식·화상인식 기술을 탑재한 교육용 로봇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실생활에 접목하고 있다.

yk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