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천 송도 아파트, 오토바이 지상 운행 금지 동참 움직임

송고시간2021-10-03 08:00

beta

인천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에서 오토바이 지상 출입을 막아 '배달 중단' 사태가 지속된 가운데 다른 아파트에서도 지상 운행 제한 조치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다.

3일 배달 중단 1주일째를 맞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에서는 여전히 오토바이 지상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송도 온라인 커뮤니티 '올댓송도'에서도 아파트별로 오토바이 지상 출입 금지에 동참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통행 방지 시설물 설치 등 오토바이 출입 관련 대책 논의

지하 주차장 이용하는 배달 오토바이
지하 주차장 이용하는 배달 오토바이

[촬영 김상연]

(인천=연합뉴스) 김상연 기자 = 인천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에서 오토바이 지상 출입을 막아 '배달 중단' 사태가 지속된 가운데 다른 아파트에서도 지상 운행 제한 조치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다.

3일 배달 중단 1주일째를 맞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에서는 여전히 오토바이 지상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달 10일부터 오토바이 지상 통행을 막기 위해 배달 종사자가 1층에서 세대로 호출하는 것을 제한하고,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안내했다.

배달 종사자 180여명은 이런 조치에 반발해 지난달 27일부터 해당 아파트단지 배달을 중단했으나 아파트 측은 "배달원들의 합리적인 요청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지만, 지상 출입은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현재 이 아파트가 속한 송도 8공구 연합회 아파트 4곳은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오토바이 출입과 관련한 대책 마련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 소속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배달 오토바이로 인해 지속적인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배달 중단 사태를 계기로 우리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서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토바이 통행 방지 시설물
오토바이 통행 방지 시설물

[촬영 김상연]

송도 5공구에 있는 아파트들도 최근 오토바이 통행 방지 시설물(볼라드)을 새롭게 설치하거나, 시설물 설치를 위한 주민 의견 수렴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그동안 배달 오토바이가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안내했으나 지상 통행이 계속되자 시설물 설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는 "배달 오토바이의 인도 주행을 막기 위해 통행이 잦은 보행 진입로 1곳에 시설물을 설치했다"며 "입주민의 안전을 고려해 다른 진입로에도 시설물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도 온라인 커뮤니티 '올댓송도'에서도 아파트별로 오토바이 지상 출입 금지에 동참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주민은 "송도 대부분 아파트 지상은 모든 차량 통행이 금지된 산책로로 이뤄져 있다"면서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많은 아파트가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배달 종사자 노조인 라이더유니온은 지하 주차장 이용에 따른 배달원 안전사고 방지책은 전혀 마련되지 않은 채 아파트 측이 일방적으로 지상 출입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주차장의 경사로나 미끄러운 바닥으로 인해 배달원이 다칠 우려가 있고, 이중 주차된 차량이 많아 접촉 사고의 위험성이 큰 만큼 안전 대책이 먼저 확립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goodluc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