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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구광모 "재무지표보다 고객가치 우선…공급망 관리 강화해야"

송고시간2021-10-0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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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그룹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고객 가치 경영'을 그룹의 핵심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1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전날 ㈜LG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최고경영진과 비대면 '사장단 워크숍'을 개최한 자리에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온 '고객 가치 경영'에 집중해 사업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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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사장단 워크숍서 강조…포스트 코로나 대비 경영전략 논의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고객 가치 경영'을 그룹의 핵심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근 글로벌 공급망과 물류 불안이 확산되는 가운데 공급망 관리(SCM)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전날 ㈜LG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최고경영진과 비대면 '사장단 워크숍'을 개최한 자리에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온 '고객 가치 경영'에 집중해 사업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구광모 LG 대표가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해 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 [LG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구광모 LG 대표가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해 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 [LG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사업 목표에는 고객 가치 측면의 의미와 목적성이 같이 담겨야 하며, 목표 자체가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구 회장은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돼야 하고, 그래야 필요한 역량도 정확히 정의되며 자원 투입 계획도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면서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의 외형적 성과들은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 회장은 취임 초부터 줄곧 고객 가치를 최우선의 경영 가치로 삼고, 고객 접점과 미래준비에 중점을 둔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워크숍은 최근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LG의 최고 경영진들은 이날 워크숍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경제 대응 방안과 함께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LG 여의도 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LG 여의도 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고 경영진들은 내년에는 전반적인 코로나 특수가 약해지지만 국가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른 만큼 지역, 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SCM(공급망 관리)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악화로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따라 사업과 경영 전반의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친환경 핵심 재료와 공정기술 확보와 같은 탈탄소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이와 함께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고충) 개선 활동 기반의 성과를 공유하며, 고객 가치 실천 문화의 체질화와 빠른 실행을 위해 CEO가 더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sm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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