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붕괴참사 등 광주지역 중요 사건 담당하던 경찰관 구속에 '충격'

송고시간2021-09-24 11:38

beta

광주경찰청에서 중요 사건을 다수 담당하던 경찰관이 구속되면서 경찰조직 내부는 물론 지역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24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구속된 A 경위의 직위해제 조치가 이날 중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까지 A 경위는 수사상황을 동료 경찰관에게 유출하고, 범죄 혐의점을 알고도 제대로 사건을 수사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검찰, 업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수사…기관통보에는 뇌물수수 혐의도 적시

광주경찰청 해당 경찰관 직위해제하고 감찰 착수…담당 사건 처리 고심

광주경찰청
광주경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박철홍 기자 = 광주경찰청에서 중요 사건을 다수 담당하던 경찰관이 구속되면서 경찰조직 내부는 물론 지역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24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구속된 A 경위의 직위해제 조치가 이날 중 이뤄질 전망이다.

A 경위는 공무상비밀누설, 직무유기 등 혐의로 전날 구속됐다.

사건을 수사 중인 광주지검은 A 경위의 상세한 혐의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경찰 측에 보낸 기관통보 혐의에는 사전구속영장 청구 혐의 2개 외에 '뇌물수수' 혐의도 적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까지 A 경위는 수사상황을 동료 경찰관에게 유출하고, 범죄 혐의점을 알고도 제대로 사건을 수사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뇌물 관련 혐의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공개된 내용은 없다.

광주경찰청은 A 경위가 구속됨에 따라 후속 절차에 착수했다.

이날 중으로 직위해제 조치하고, 감찰도 시작할 방침이다.

올해부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수사 직무 관련 경찰 비위를 별도로 감찰하는 기능을 신설함에 따라, 감찰은 기존 감찰부서가 아닌 광주경찰청 수사심의계 소속 수사감찰관이 맡는다.

광주청 수사감찰관은 A 경위에 대한 징계 건의를 위한 사전 작업 성격으로 감찰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A 경위가 현재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실제 징계는 형이 확정된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형법상 수사 비밀을 전달받은 사람은 처벌 대상은 아니지만, 징계 대상은 될 수 있어 A 경위에게 수사 정보를 전달받은 의혹이 있는 동료 경찰관에 대해서도 감찰할 방침이다.

A 경위는 광주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서 철거건물 붕괴 참사 수사, 청연한방병원 사기 사건 관련 경찰관 연루설 등 여러 중요 사건을 담당하고 있던 터라, 주요 사건의 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고심 중이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학동 붕괴사건은 여러 팀이 나눠 맡아 진행하고 있어 사건 처리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다른 사건들은 내부 회의를 거쳐 처리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경찰청 소속 B 경위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사건과 A 경위 사건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전해져 귀추가 주목된다.

B 경위는 지난 9월 2일 직위해제 됐다.

pch8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