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AFC, 월드컵 격년 개최안 지지…아시아 팀 기회 확대 기대

송고시간2021-09-14 18:09

AFC, 월드컵 격년 개최 지지 성명
AFC, 월드컵 격년 개최 지지 성명

[AFC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장보인 기자 = 국제축구연맹(FIFA)이 추진하는 '월드컵 격년 개최안'에 아시아축구연맹(AFC)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AFC는 14일 성명을 내고 "FIFA 월드컵과 여자월드컵을 2년 주기로 개최하는 안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면서 A매치 일정 최적화 방안을 검토하는 FIFA의 계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FIFA는 올해 5월, 기존 4년 주기로 열리던 남녀월드컵을 2년 주기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월드컵을 자주 열어 팬들이 축구를 즐길 기회를 늘리겠다는 게 그 이유다.

사우디아라비아축구협회가 FIFA에 월드컵 격년 개최를 제안했고, FIFA는 축구 산업의 새 성장 동력을 찾는 부서인 글로벌축구개발팀에 검토를 맡겼다.

이 제안을 두고 대륙 축구 연맹들은 이견을 보인다.

유럽축구연맹(UEFA)은 앞서 "2년마다 대회를 열면 월드컵의 권위는 약해지고 가치는 희석될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냈고, 남미축구연맹(CONMEBOL)도 "실현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북중미카리브해축구연맹(CONCACAF)은 균형 잡힌 구조가 뒷받침될 경우 월드컵 개최 확대가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며 "건설적으로, 열린 마음으로, 또 긍정적으로 제안을 계속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AFC는 FIFA의 의견을 지지했다.

AFC는 "아시아 팀과 선수들이 세계 무대에서 계속해 빛을 발하도록 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국들의 발전을 돕는 게 우리의 목표"라며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 미래 A매치 일정의 형태를 잡아가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bo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