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전문가 "北 신형 순항미사일 주한미군 사드 타격 가능"

송고시간2021-09-14 12:43

beta

"신형 장거리 순항 미사일은 주로 저공비행하며 은폐성이 강하고 비교적 강한 방어체계 돌파 능력을 갖췄다"며 "북한의 장거리 정밀 타격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드와 패트리엇 미사일 기지, 공항과 같은 한국과 주한미군의 가치 높은 전략목표를 타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군사 전문가 한둥(韓東)은 "현재 미국과 러시아가 운용 중인 대부분의 공중발사 및 해상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핵무기 및 재래식 탄두용 2가지 버전을 갖췄다"며 북한의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도 재래식 탄두용과 핵탄두용이 다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北, 잠수함 발사 버전 개발해 실전배치할 수도"

북한 "신형 장거리순항미사일 시험발사…1천500㎞ 표적 명중"
북한 "신형 장거리순항미사일 시험발사…1천500㎞ 표적 명중"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국방과학원은 9월 11일과 12일 새로 개발한 신형장거리순항미사일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발사된 장거리순항미사일들은 우리 국가의 영토와 영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천580초를 비행하여 1천500㎞ 계선의 표적을 명중했다"고 전했다. 2021.9.13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북한이 최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힌 순항미사일로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등을 타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중국 미사일 전문가의 평가가 나왔다

14일 중국매체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중국의 미사일 전문가인 리원성(李文盛)은 "신형 장거리 순항 미사일은 주로 저공비행하며 은폐성이 강하고 비교적 강한 방어체계 돌파 능력을 갖췄다"며 "북한의 장거리 정밀 타격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드와 패트리엇 미사일 기지, 공항과 같은 한국과 주한미군의 가치 높은 전략목표를 타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 씨는 이어 "외관상 북한의 신형 순항미사일은 미국의 토마호크 순항미사일과 비슷하지만 길이가 더 길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순항 미사일은 주로 저고도에서 비행하며 방공진지를 회피할 수 있는 반면 탄도미사일은 높은 상공과 대기권 밖을 비행하기에 양자는 상호 보완적이며 일장일단이 있다"며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의 병용이 타격의 성공률을 높인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군사 전문가 한둥(韓東)은 "현재 미국과 러시아가 운용 중인 대부분의 공중발사 및 해상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핵무기 및 재래식 탄두용 2가지 버전을 갖췄다"며 북한의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도 재래식 탄두용과 핵탄두용이 다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 씨는 또 북한이 이번에 시험발사한 순항 미사일은 육상 기지 버전이라며 북한이 잠수함 발사 버전을 개발해, 보유 중인 잠수함에 장착할 가능성을 내다봤다.

그는 북한 해군이 현재 R급 중형 잠수함 20척 이상을 포함해 70여 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R급 중형잠수함은 배수량이 1천700톤 이상이고 대구경 어뢰 발사관을 탑재하고 있어 북한이 개조를 거치면 어뢰 외에 순항미사일 10발 정도를 탑재할 수 있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 씨는 북한의 이번 발사가 전략 타격 능력 과시 외에, 한국의 현무-3 계열 순항미사일에 대한 대응 차원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1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은 9월 11일과 12일 새로 개발한 신형장거리순항미사일시험 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발사된 장거리순항미사일들은 우리 국가의 영토와 영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천580초를 비행하여 1천500㎞ 계선의 표적을 명중했다"고 전했다.

[그래픽] 북한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주요 특징
[그래픽] 북한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주요 특징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북한이 13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한국의 현무-3C·미국의 토마호크와 유사한 무기체계다.
북한은 11일과 12일 이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고 7천580초(126분) 비행해 1천500㎞ 표적을 명중했다고 주장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jhcho@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VsIGmgVw1qk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