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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새 교육과정에 학생 주도·학교 자율 부여 권고

송고시간2021-09-0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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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에 학생 주도성을 주요 방향으로 제시하고 학교에 자율권을 부여하라고 교육부에 권고했다.

국가교육회의는 9일 제26차 회의를 열고 '국민참여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결과 및 권고안'을 심의·의결했다.

학생의 주도성을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으로 제시하고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목표·편성·운영 등에 반영하고 이 같은 학생의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과 학교에 실질적인 자율권을 부여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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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시수 편성 권한 확대·학부모 참여 학교교육과정위원회 활성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에 학생 주도성을 주요 방향으로 제시하고 학교에 자율권을 부여하라고 교육부에 권고했다.

국가교육회의는 9일 제26차 회의를 열고 '국민참여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결과 및 권고안'을 심의·의결했다.

권고안은 10만여명이 참여한 대국민 설문조사와 학생, 학부모, 교사, 일반 시민, 전문가, 교원단체와 학부모단체 등이 참여한 집중토론회 등을 통해 만들어졌다.

[국가교육회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가교육회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권고안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가치와 지향점에 배려, 책임감, 창의, 문제해결, 주도성 등을 포함하는 내용이 담겼다.

많은 학생이 중요하다고 답한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학생의 주도성을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으로 제시하고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목표·편성·운영 등에 반영하고 이 같은 학생의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과 학교에 실질적인 자율권을 부여하라고 강조했다.

현행보다 학교의 시수 편성 권한을 확대하고 학생과 학부모, 교원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활성화하라는 내용이 제시됐다.

2025년부터 본격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단계부터 체험중심 진로 교육을 강화하고 자유학기제의 시기를 유연화하며 학생의 과목 선택 상담을 위해 학업 설계 지원팀을 구성하라고 권고했다.

개별학교에서 다양한 교과가 개설되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청이 지역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순회 교사를 활성화하는 등의 방안도 제안했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전달한 권고안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사회적 협의는 그동안 전문가 중심으로 이루어진 국가교육과정 개정 절차를 개선해 각계각층의 국민 참여를 통해 교육과정 수립 모델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한 데에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dy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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