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테러가 짓이긴 일상…어두울 때 빛나는 도움의 순간들

송고시간2021-09-08 12:02

beta

전례 없는 동시다발적 공격에 미국은 공황 상태에 휩싸였다.

미국 CBS 마이애미지국 취재기자인 짐 디피디가 쓴 '온 세계가 마을로 온 날: 가장 어두울 때의 사랑에 대하여'(갈라파고스)는 9.11 테러 후 공항과 갠더시에서 벌어지는 일주일간의 이야기를 담은 논픽션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온 세계가 마을로 온 날' 번역 출간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2001년 9월 11일. 아메리칸항공 11편이 세계무역센터 북쪽 건물을, 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은 남쪽 건물을 들이받았다. 곧이어 아메리칸 항공 77편은 펜타곤과 충돌했다. 전례 없는 동시다발적 공격에 미국은 공황 상태에 휩싸였다. 미국 연방 항공국은 미국 영공을 폐쇄하라는 공식 명령을 내렸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향하던 국제항공편 400여 대는 회항하거나 다른 나라에 임시 착륙할 수밖에 없었다. 1950년대까지 세계 최대 주유소로 유명했던 캐나다 갠더국제공항으로 유럽발 항공기들이 모여드는 건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미국 CBS 마이애미지국 취재기자인 짐 디피디가 쓴 '온 세계가 마을로 온 날: 가장 어두울 때의 사랑에 대하여'(갈라파고스)는 9.11 테러 후 공항과 갠더시에서 벌어지는 일주일간의 이야기를 담은 논픽션이다. 저자는 조종사, 관제사, 갠더시 공무원들의 발 빠른 대처와 승객들과 마을주민들의 다양한 사연을 통해 이들이 어떻게 재난을 극복했는지를 조명한다.

9·11 테러가 발생한 당일, 캐나다의 작은 섬마을 뉴퍼들랜드 갠더에는 35대의 항공기와 6천595명의 승객이 착륙했다. 수백 명의 갠더 시민이 구경하러 공항 인근을 서성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항이 이렇게까지 분주한 적은 없었다.

갠더 시장 엘리엇은 적십자사, 구세군 등 여러 곳에 전화를 돌리며 대책을 강구했다. 비번인 관제사들도 출근해 비행기들을 안전하게 인도하는 역할을 했다. 공항 직원들은 연료보충, 음식과 급수 제공 등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였다.

저자는 마치 영화나 드라마처럼 인물들의 시점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일주일간의 기록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카자흐스탄에서 아기를 입양해 미국으로 돌아가려는 부부, 테러로 여동생이 죽었을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경찰, 항암치료를 받고 고향에 돌아가려는 18세 소녀, 비행기 안에 있는 동안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흡연가들의 답답한 심정까지, 각각의 디테일을 살려 묘사했다. 또한, 승객들이 어떻게 이동했는지, 시 당국에서는 어떻게 승객들의 숙소를 마련했는지 등 행정적인 절차도 상세히 전한다.

무엇보다 도움의 손길을 건네는 갠더 시민들의 성숙한 모습은 잔잔한 감동을 일으킨다. 마을 주민들은 모두 자기 일을 멈추고, 낯선 타인들을 보살피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교사는 항공기 안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그들의 가족에게 소식을 전하도록 전 세계로 팩스를 보낸다. 처방 약이 필요한 승객들을 위해 약사들은 전화를 돌려 약을 구한다. 주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자신의 집과 샤워실을 내준다. 이들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자들의 손길은 일주일 내내 계속됐다.

마지막 승객이 갠더시를 떠난 후 주 정부는 모든 자원봉사자를 초대해 성대한 파티를 열자고 시에 제안했다. 경비는 당연히 주 정부가 대려고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소식이 퍼져나가자 거의 모든 갠더시 주민이 옳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미국에 참사가 발생한 마당에 흥겹게 즐긴다는 건 적절치 않았다. 게다가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을 도와준 것이 잔치를 벌일 이유가 될 수는 없었다. 안 그러면 어떻게 했겠는가? 곤란을 겪는 사람을 돕지 않고 어떻게 한단 말인가?"

장상미 옮김. 304쪽. 1만5천500원.

책 이미지
책 이미지

[갈라파고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