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유해물질 자발적 저감' 11개 우수제품 선정…초록누리에 공개

송고시간2021-09-06 12:00

beta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시민사회와의 협업하에 6개 기업 11개 생활화학제품을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으로 선정했으며, 해당 제품의 명단을 7일 '초록누리'(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ecolife.me.go.kr)에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17년부터 화학제품 알권리 보장을 위해 시민사회 및 기업과 체결한 자발적 협약에 따라 추진하는 '초록누리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공개' 대상에 7일부터 세탁제·방향제 등 91개 제품을 추가해 총 1천508개(22개 기업)로 확대한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우수제품 선정 사업을 통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더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선순환 체계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관 협업을 통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환경부-시민사회 협업하에 심사기준 마련해 선정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인 '유한젠'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인 '유한젠'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시민사회와의 협업하에 6개 기업 11개 생활화학제품을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으로 선정했으며, 해당 제품의 명단을 7일 '초록누리'(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ecolife.me.go.kr)에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은 안전기준 적합 확인·신고를 받은 제품 중 기업이 자발적으로 유해 물질을 법적 규제 이상으로 저감하거나 유해성이 낮은 물질로 대체한 제품을 말한다.

정부와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우수제품 심사 지침을 마련하고, 시민단체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기업이 신청한 제품의 안전한 원료 사용 여부 등을 심사했다.

11개 우수제품은 유한젠(표백제), 피지 딥클린젤(세탁세제), 홈스타 인덕션 클린티슈(세정제), 하이지아 다목적 살균 스프레이(살균제), 레인오케이 에탄올 그린 워셔(워셔액), 레인오케이 에탄올 3인1 코팅워셔(워셔액), 불스원 다목적 세정제(세정제), 퍼스트클래스 초고농축 슈퍼버블폼(세정제), 레인오케이 프리미엄 에탄올 발수코팅 워셔(워셔액), 슈맘(세탁세제), 공기청정기용필터1227815(필터형보존처리제품)이다.

이들 우수제품은 심사결과서를 발급받은 후 2년간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이라고 새겨진 표시(마크)나 문구를 게재할 수 있고, 이후 재심사를 통해 갱신도 가능하다.

우수제품으로 선정되려면 자발적 협약 참여 기업이 제조 또는 판매하는 제품이어야 하며, 또 화학제품안전법에 따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신고증명서를 발급받은 제품으로 전 성분을 공개해야 한다.

아울러 사용 원료의 안전성 평가 결과가 공개됐거나 공개를 추진 중이라는 점을 입증할 수 있는 제품, 영업비밀 성분이 없는 제품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17년부터 화학제품 알권리 보장을 위해 시민사회 및 기업과 체결한 자발적 협약에 따라 추진하는 '초록누리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공개' 대상에 7일부터 세탁제·방향제 등 91개 제품을 추가해 총 1천508개(22개 기업)로 확대한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우수제품 선정 사업을 통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더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선순환 체계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관 협업을 통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ookmani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