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시청자가 찜한 TV] 여성 댄서들에게 리스펙…'스우파' 10위

송고시간2021-08-31 08:00

beta

31일 CJ ENM이 발표한 8월 셋째 주(16~22일) 콘텐츠영향력평가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서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가 10위로 신규 진입했다.

'스우파'는 국내 최고의 스트릿 댄스 크루를 찾기 위한 리얼리티 서바이벌이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그동안 상대적으로 가려졌던 여성 댄서들을 전면에 내세워 신선함과 새로운 크루 문화에 주목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스트릿 우먼 파이터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2021년, 초창기 엠넷 특유의 문화가 녹아있는 경연 프로그램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진다.

31일 CJ ENM이 발표한 8월 셋째 주(16~22일) 콘텐츠영향력평가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서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가 10위로 신규 진입했다. CPI 지수는 218.1.

'스우파'는 국내 최고의 스트릿 댄스 크루를 찾기 위한 리얼리티 서바이벌이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그동안 상대적으로 가려졌던 여성 댄서들을 전면에 내세워 신선함과 새로운 크루 문화에 주목했다.

서열 1위 K댄스크루가 되기 위해 모인 8개팀 크루 춤꾼들은 초반부터 차원이 다른 강렬한 무대를 선보이며 아이돌 댄서에 익숙해져 있던 안방극장을 놀라게 했다.

첫 번째 대결인 '노 리스펙트', 즉 약자 지목 배틀부터 긴장감이 넘쳤다. 100회 이상의 배틀 경력을 자랑하는 댄서부터 댄서들의 춤 선생님, 레전드로 불리는 왁커 등 다양한 춤꾼들이 신경전을 벌이면서도 서로 개성 넘치는 무대에 '리스펙'을 외치며 긴장감과 훈훈함을 동시에 연출했다.

시청자들은 여성 댄스 크루들이 보여주는 각각 다른 파워풀한, 날 것의 춤에 깜짝 놀란 반응이다. 또 '언니들'만의 끈끈한 연대감과 쿨한 인정 같은 문화의 매력에도 흠뻑 빠진 분위기다.

특히 엠넷이 그동안 상대적으로 아이돌 경연에 치중해왔기에 오로지 순수 댄서들을 위해 마련된 이 무대가 더 특별하게 보이기도 한다. 장르 역시 스트릿 댄스인 만큼 주로 예쁘고 잘생기게 보이는 데 집중한 아이돌 댄스와는 전혀 다른 매력을 보여줘 한층 흥미롭다는 반응이다.

'스우파'의 연출은 2013년 '댄싱나인'을 론칭하고 이후 '힛 더 스테이지', '썸바디' 등을 선보인 최정남 PD가 맡아 본격적인 춤 배틀을 예고, 앞으로의 스파크 튀는 무대들이 더 기대를 모은다.

아이돌 스타인 가수 보아와 NCT 태용이 심사위원으로 나선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보아의 경우 춤으로는 전문 댄서들 못지않게 일가견이 있고 전문가들로부터도 실력을 인정받았고, 태용은 방송 전부터 '평가한다'는 자세보다는 '나도 배우러 나왔다'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어 춤꾼들의 무대를 즐기는 데 크게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다니엘도 춤을 사랑하는 진행자로서 경연장의 흥겨운 분위기를 잘 전달하고 있다.

엠넷이 아이돌 경연 '걸스플래닛999: 소녀대전'과 댄서 경연 '스우파'를 통해 경연 명가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금주 CPI 1위는 MBC TV 예능 '나 혼자 산다'가 차지했다.

8월 셋째 주 CPI 리포트
8월 셋째 주 CPI 리포트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CPI 지수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등 29개 채널 프라임 시간대 방송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시청자 행동을 파악하는 지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콘텐츠가치정보분석시스템(RACOI)을 통해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시청자 데이터(동영상 조회수, 게시글수, 댓글수)를 수집해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평균을 산출한다.

li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