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패럴림픽- 보치아 '간판' 정호원 예선 2연승…개인전 2연패 향해 순항

송고시간2021-08-29 21:47

beta

패럴림픽 개인전 2연패를 노리는 대한민국 보치아 대표팀의 '간판' 정호원(35·강원도장애인체육회)이 예선 2연승을 달렸다.

정호원은 29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 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 패럴림픽 보치아 개인전(스포츠등급 BC3) C조 예선 2차전에서 일본의 '신성' 가와모토 케이스케(22)와 만나 연장 접전 끝에 승리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패럴림픽] 정호원, 신중한 투구
[패럴림픽] 정호원, 신중한 투구

(서울=연합뉴스) 2020 도쿄패럴림픽 대한민국 보치아 대표팀 정호원이 28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홍콩 체 탁 와와의 예선전에서 투구하고 있다. 2021.8.28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도쿄패럴림픽 공동취재단 = 패럴림픽 개인전 2연패를 노리는 대한민국 보치아 대표팀의 '간판' 정호원(35·강원도장애인체육회)이 예선 2연승을 달렸다.

정호원은 29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 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 패럴림픽 보치아 개인전(스포츠등급 BC3) C조 예선 2차전에서 일본의 '신성' 가와모토 케이스케(22)와 만나 연장 접전 끝에 승리했다.

표적구를 가까이 던지는 초단거리 작전을 사용하는 가와모토는 세계적 '강호' 정호원과의 대결에선 표적구를 멀리 보내는 수를 썼다.

허를 찔린 듯 정호원은 1엔드를 0-3으로 밀렸고 3엔드까지 2-5로 리드를 빼앗겼다.

하지만 정호원은 4엔드에 3점을 뽑아내며 승부를 5-5 원점으로 돌렸고, 이어진 연장 승부에서 뒷심을 발휘해 3점을 몰아치며 긴 승부의 마침표를 찍었다.

역전승을 거둔 정호원은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믹스트존에 들어서서 "상당히 어려운 상대였는데 승리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 경기 시간이 길어 상당히 힘들었지만 끝까지 집중했다. 내일(30일) 마지막 예선전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믹스트존에 동행한 임광택 감독은 대견한 듯 정호원의 들뜬 어깨를 두드려주었다. 그러면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라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옆 코트에서 동시에 경기한 김한수(29·경기도·BC3)는 B조 예선에서 포르투갈의 백전노장 조제 마세두(49)에게 3-4로 석패했다.

[패럴림픽] 김한수 '엄마와 함께!'
[패럴림픽] 김한수 '엄마와 함께!'

(서울=연합뉴스) 2020 도쿄패럴림픽 대한민국 보치아 대표팀 김한수가 28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홍콩의 호 유엔 케이와의 예선전에서 경기파트너인 어머니 윤추자 씨와 투구를 준비하고 있다. 2021.8.28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김한수의 경기파트너인 어머니 윤추자 씨는 "2012년 런던과 2016년 리우 대회에서도 마세두를 3-4위 전에서 만나 패했는데, 오늘도 이기지 못해 너무 아쉽다"라고 했다.

스포츠등급 BC1의 정성준(43·경기도)은 브라질의 안드레자 올리베이라를 4-2로, 이용진(BC2)은 영국의 클레어 타가트를 3-2로 꺾었다.

풀리그 방식으로 진행되는 보치아 개인전 8강과 준결승은 오는 31일에, 결승은 다음 달 1일에 열린다.

보치아 경기는 흰색 표적구에 자신의 공(빨간 공이나 파란 공 6개)을 가까이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득점은 표적구에서 상대 공보다 더 가까운 공 1개당 1점을 얻는다.

출전선수는 손이나 발, 또는 막대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 공을 던지거나 굴리는 방식으로 승부를 겨룬다.

보치아의 스포츠 등급은 BC1∼BC4로 나뉜다.

BC1, 2는 뇌병변 장애인이 참가한다. BC1은 휠체어를 이동하지 못하면서 손으로 투구하는 선수, BC2는 휠체어를 이동할 수 있으면서 손으로 투구하는 선수를 의미한다.

BC3는 손으로 투구하지 못하는 사지마비 뇌성마비 장애인을 포함한 사지 마비 장애인으로 경기중 막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BC4는 공을 잡을 수 있지만 투구에 불편을 가진 기타장애인(저신장, 절단, 근무력증 등)이 포함된다.

bo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