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간] 푸랜시스카 사진의 한국사 Ⅰ

송고시간2021-08-16 08:25

beta

김명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겸 이승만연구원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 부인이자 대한민국 초대 영부인인 푸랜시스카(프란체스카·1900∼1992) 관련 사진을 모아 정리하고 분석했다.

저자는 푸랜시스카 사진집을 낸 이유에 대해 그녀가 한국 현대사의 '잃어버린 고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현대정치에 관한 저서를 여러 권 펴낸 원로 정치학자가 우리나라 민족주의의 인식 논리와 역사적 기반, 이데올로기를 논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국의 민족주의론·어느 인류학자의 박물관 이야기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푸랜시스카 사진의 한국사 Ⅰ = 김명섭 지음.

김명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겸 이승만연구원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 부인이자 대한민국 초대 영부인인 푸랜시스카(프란체스카·1900∼1992) 관련 사진을 모아 정리하고 분석했다.

저자는 그녀의 한국 호적 이름이 '푸랜시스카 또나'였고, 생존했을 때 발표한 글에서 '푸랜시스카'라고 한 점을 들어 널리 알려진 프란체스카 대신 푸랜시스카라고 썼다.

오스트리아 빈 근처에서 태어난 푸랜시스카는 1933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승만을 만났고, 두 사람은 이듬해 10월 결혼했다. 이어 미국 하와이와 워싱턴에서 생활하다 광복 이후 한국에 들어왔다. 이번 책은 1900년부터 한국전쟁 시기인 1952년까지 촬영된 사진을 소개했다.

저자는 푸랜시스카 사진집을 낸 이유에 대해 그녀가 한국 현대사의 '잃어버린 고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승만의 공과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나왔으나, 푸랜시스카는 잊히거나 왜곡됐다고 말한다. 또 이승만을 반대하는 사람은 물론 옹호하는 사람들도 푸랜시스카를 '마녀화'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있었던 그대로의 개인으로서 푸랜시스카에 주목하고자 한다"며 대한민국 독립 이후 토대 구축을 위해 헌신한 푸랜시스카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414쪽. 2만2천 원.

[신간] 푸랜시스카 사진의 한국사 Ⅰ - 1

▲ 한국의 민족주의론 = 진덕규 지음.

한국 현대정치에 관한 저서를 여러 권 펴낸 원로 정치학자가 우리나라 민족주의의 인식 논리와 역사적 기반, 이데올로기를 논했다.

1987년에 '현대 민족주의 이론 구조'라는 저서를 발표한 저자는 같은 민족인 남북이 갈라선 데 대해 "민족은 있었지만 민족의식이 약했고 민족주의도 제대로 마련되지 못했기 때문에 분단 체제가 만들어졌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그는 민족주의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을 거부하면서 "민족주의는 사회의 바탕이 되는 기반 이데올로기이기에 이념적으로나 논리적으로 한층 더 단단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이데올로기의 극심한 경쟁에서 밀려난다"고 강조한다.

이어 정치 체제의 공공성 확립, 민족경제의 국제적 발전, 민족 문화의 고양, 국제정치의 평화주의, 통일 민족주의 실현을 우리나라 민족주의의 5대 과제로 꼽는다.

저자는 "남북은 이제 서로가 협력과 연대의 관계임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면서도 "집권자들의 비밀거래식 협상은 수용될 수 없고, 국민의 참여와 합의에 따라 통일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지식산업사. 368쪽. 2만 원.

[신간] 푸랜시스카 사진의 한국사 Ⅰ - 2

▲ 어느 인류학자의 박물관 이야기 = 최협 지음.

전남대 교수를 지낸 원로 인류학자가 쓴 세계 박물관 관람기. 미국 스미스소니언 국립자연사박물관부터 우리나라 국립중앙박물관까지 다양한 박물관을 다뤘다.

저자는 박물관이 가치 있는 물건을 수집·연구·전시하는 기관으로 인식되지만, 사회·정치적 역할과 영향을 살펴보면 쟁점과 숨겨진 기능이 적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아울러 최근에는 박물관이 지역사회 문화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동안 소외된 소수집단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곳도 늘었다고 주장한다.

박물관별로 사진을 다양하게 실었으나, 일부 박물관에 관한 글은 상당히 짧은 편이다.

민속원. 320쪽. 2만5천 원.

[신간] 푸랜시스카 사진의 한국사 Ⅰ - 3

psh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