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AI 앰뷸런스 전국 보급…의료기관 클라우드 전환도 지원

송고시간2021-08-12 13:30

beta

정부가 정밀의료소프트웨어(SW)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전국에 인공지능(AI) 앰뷸런스를 단계적으로 보급하고 의료기관의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한다.

전국 8개 의료기관에 국산 AI 의료SW의 도입을 지원하는 한편 의료 데이터댐과 AI 주치의 닥터앤서 플랫폼을 개방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정밀의료SW 선도국가 도약 계획을 12일 열린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발표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정부 정밀의료SW 선도국가 도약계획…AI 의료SW 보급 및 인력양성

소아희귀질환·감염병 대응에 AI 활용확대…차세대 의료서비스 준비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정부가 정밀의료소프트웨어(SW)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전국에 인공지능(AI) 앰뷸런스를 단계적으로 보급하고 의료기관의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한다. 전국 8개 의료기관에 국산 AI 의료SW의 도입을 지원하는 한편 의료 데이터댐과 AI 주치의 닥터앤서 플랫폼을 개방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정밀의료SW 선도국가 도약 계획을 12일 열린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발표했다.

관계 부처와 함께 마련한 이번 계획에 따르면 부처 합동으로 의료 분야 클라우드 대전환 논의를 시작하고, 클라우드 바우처를 확대 지원해 의료 데이터의 축적 및 교류를 활성화한다.

국가응급진료정보망과 소방정보시스템을 연계해 AI 앰뷸런스의 전국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광역시에 초기 도입비를 지원하는 등 단계적으로 전국 확산을 추진한다.

전국 8개 주요 거점 지역 상급종합병원 또는 건강검진센터를 중심으로 '닥터앤서클리닉'을 지정해, 다양한 AI 의료SW를 보급·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민들이 수도권 대형병원에 가지 않고도 거주지 인근에서 고품질 AI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기대했다.

국내 AI 의료SW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데이터댐, 보건의료빅데이터, 국가바이오빅데이터 등 'K-의료데이터댐'을 구축하고 개방한다.

'닥터앤서 서비스 플랫폼'을 공유해 신생기업의 신속하고 안정적인 시장 진출을 돕는다.

AI 의료SW 인력 양성을 위해 IT 기업 재직자 등에게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AI 의료SW를 사용하는 기관에는 관계자 교육을 지원한다.

닥터앤서 브랜드를 K-의료SW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국산 글로벌 플랫폼과 연계한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소아희귀질환 진단과 감염병 대응에 AI를 활용하는 동시에, 디지털 치료제와 메디컬 메타버스 기술 확보에 나서는 등 차세대 의료 서비스를 준비한다.

이를 위해 소아희귀질환에 대한 AI 적용 범위를 현재 2종에서 8종을 확대하는 등 '닥터앤서소아과' 개발을 지원한다.

AI 기반의 국가방역체계를 고도화하고 감염병 환자의 예후 관리에도 AI를 적용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D·N·A(데이터·네트워크·AI) 역량을 결집하고 널리 확산해 정밀의료SW가 국민들의 건강 수명을 연장하고,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ik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