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올림픽] 체조협회 '여자 첫 메달' 여서정에 특별 포상금 검토할까

송고시간2021-08-02 12:50

beta

한국 여자 체조 선수로는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여서정(19·수원시청)이 그 업적에 걸맞은 보상을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여서정은 1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끝난 2020 도쿄올림픽 여자 기계체조 도마 결선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여자 체조 선수가 딴 첫 올림픽 메달이며, 역대 올림픽에서 수확한 한국 체조의 통산 10번째 메달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대회 끝나고 올림픽 메달 포상금 규모 전반도 함께 고민할 듯

[올림픽] ‘도마’ 여서정, 동메달
[올림픽] ‘도마’ 여서정, 동메달

(도쿄=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일 오후 일본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기계체조 여자 도마 시상식. 한국 여서정이 동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1.8.1 mon@yna.co.kr

(도쿄=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한국 여자 체조 선수로는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여서정(19·수원시청)이 그 업적에 걸맞은 보상을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여서정은 1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끝난 2020 도쿄올림픽 여자 기계체조 도마 결선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여자 체조 선수가 딴 첫 올림픽 메달이며, 역대 올림픽에서 수확한 한국 체조의 통산 10번째 메달이다.

여서정은 또 1996 애틀랜타 대회 남자 도마에서 은메달을 따낸 아버지 여홍철(50) 경희대 교수의 대를 이어 한국 첫 '부녀' 메달리스트라는 이정표도 세웠다.

아울러 2012 런던 대회 도마에서 우승한 양학선(29·수원시청)의 금메달 이래 9년 만에 올림픽 메달 맥을 이었다.

[올림픽] 여서정 ‘최고의 연기’
[올림픽] 여서정 ‘최고의 연기’

(도쿄=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일 오후 일본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기계체조 여자 도마 결승전. 한국 여서정이 1차 연기를 마친 후 기쁜 표정을 짓고 있다. 2021.8.1 mon@yna.co.kr

이처럼 여서정이 남긴 '역사성'을 높이 평가해야 한다는 체조인들의 목소리가 높다.

여서정은 동메달 획득으로 먼저 정부 포상금 2천500만원을 받는다.

여기에 대한체조협회가 주는 포상금 2천만원도 따라온다. 체조협회는 올림픽 금메달에 1억원, 은메달 5천만원, 동메달에 2천만원을 책정했다.

체조인 사이에서 좀 더 확실한 '당근'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 전체 포상금 규모가 도쿄올림픽 직후 올라갈 수도 있다.

체조협회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후 30년 넘게 묶였던 아시안게임 금메달 포상금을 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올린 적이 있다.

[올림픽] 이것이 여서정의 '여서정'
[올림픽] 이것이 여서정의 '여서정'

(도쿄=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1일 오후 일본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기계체조 여자 도마 결승전. 한국 여서정이 1차시기에서 난도 6.2의 '여서정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여서정은 이 기술로 1차시기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21.8.1 handbrother@yna.co.kr

당시 남자 마루운동에서 우승한 김한솔(26·서울시청), 여자 도마 챔피언 여서정이 첫 수혜를 누렸다.

아시안게임과 모든 선수가 꿈꾸는 무대인 올림픽을 동등하게 비교할 수 없다는 인식이 강해 아시안게임 금메달과 같은 액수인 올림픽 동메달 포상금을 상향해야 한다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는다.

또 여자 선수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여서정이 한국 체조사에 남긴 큰 발자취를 인정해 '특별 포상금'을 주는 방안도 협회는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협회 관계자는 2일 "여서정이 이번 올림픽에서 남긴 역사적인 성과를 제대로 인정해야 한다는 체조인들이 많다"며 "이를 바탕으로 올림픽 후 포상금 정책 전반을 다시 살필 예정"이라고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cany990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