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쩍 불어난 타워크레인…정부, 안전사고 방지 지침 시달

송고시간2021-07-22 11:00

beta

국토교통부는 타워크레인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절차 준수와 철저한 장비관리 및 관리·감독 강화 등을 당부하는 지침을 건설 공사현장에 시달했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가 타워크레인 안전관리 지침을 내린 것은 국내 건설 공사현장이 많아지면서 올해 타워크레인 설치 대수는 작년 대비 500대 많은 3천500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토교통부는 타워크레인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절차 준수와 철저한 장비관리 및 관리·감독 강화 등을 당부하는 지침을 건설 공사현장에 시달했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가 타워크레인 안전관리 지침을 내린 것은 국내 건설 공사현장이 많아지면서 올해 타워크레인 설치 대수는 작년 대비 500대 많은 3천500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5년 내 최고치다.

타워크레인
타워크레인

[연합뉴스TV 제공]

건설현장의 안전총괄책임자는 안전관리계획서를 통해 수립된 타워크레인 작업 및 점검 계획에 맞게 작업이 시행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감리자는 작업이 관계 법령이나 기준에 적정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해야 한다.

타워크레인 임대업체는 장비 관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타워크레인 조종사는 작업 전 일일점검 등을 통해 장비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안전관리책임자와 조종사는 타워크레인 작업 전 제작사 사용 설명서를 통해 사용방법, 주의사항, 주요 점검사항 등을 확인한 후 작업을 해야 한다.

국토부는 하반기에 타워크레인에 대한 특별점검을 지속적으로 벌이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banan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