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탈리아 유로 우승 '청구서' 날아드나…"승자는 바이러스"

송고시간2021-07-14 07:00

대회 기간 대규모 운집 속출, 방역당국 사실상 무대응

보건 전문가들 "파괴적 상황, 향후 확진자 급증할 것"

12일(현지시간) 무개 버스를 타고 팬들과 함께 유로 우승을 자축하는 이탈리아 대표팀. [AFP=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무개 버스를 타고 팬들과 함께 유로 우승을 자축하는 이탈리아 대표팀. [AFP=연합뉴스]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가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0) 우승의 축배를 들었지만, 대규모 집단 응원과 축하 행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라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유로 대회 기간 로마, 밀라노, 피렌체, 볼로냐, 나폴리 등 대도시의 주요 광장에는 대형 스크린이 설치돼 단체 응원이 가능했다.

지난달 28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된 탓인지 응원 나온 시민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태였고, 안전거리도 지킬 수 없는 환경이었다. 이탈리아 방역 당국은 사실상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잉글랜드와의 결승전 이후 상황은 더 우려스러웠다. 예상한 대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우승을 자축하는 시민 수천 명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한데 뒤엉키며 아수라장을 만들었다.

1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대표팀이 탄 무개 버스를 에워싼 수많은 시민들. [AP=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대표팀이 탄 무개 버스를 에워싼 수많은 시민들. [AP=연합뉴스]

12일 우승컵을 들고 로마로 돌아온 이탈리아 대표팀이 무개(無蓋) 버스를 타고 거리 퍼레이드를 할 때는 더 큰 규모로 똑같은 상황이 재현됐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방역 전문가들은 경악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델타 변이가 특히 젊은 층 사이에 유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잇따른 대규모 다중 운집이 방역에 악재가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로마 바이오의과대 마시모 치코치 교수는 13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바이러스가 지금 미소 짓고 있다. 불행히도 이번 유로 대회의 승자는 바이러스"라고 짚었다.

또 다른 감염병 학자 마리아 반 케르코브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엄청난 규모의 군중이 소리치고 환호하고 노래하는 가운데 델타 변이가 백신 미접종자를 공격했을 것"이라며 "파괴적인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12일(현지시간) 금의환향한 이탈리아 대표팀에 환호를 보내는 로마 시민들. [EPA=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금의환향한 이탈리아 대표팀에 환호를 보내는 로마 시민들. [EPA=연합뉴스]

이탈리아의 백신 1, 2차 접종 비율은 전체 인구(약 5천900만 명) 대비 각각 58%, 39%로 세계적으로 높은 축에 속하지만 20∼30대 젊은 층의 접종 비율은 1차 13∼16%, 2차 7∼8% 수준으로 매우 낮다.

델타 변이의 기세를 등에 업은 바이러스 재확산이 이미 시작됐으며, 유로 우승의 축배로 이러한 확산세가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방역 당국 통계에 따르면 한동안 하향하던 신규 확진 곡선이 델타 변이 여파로 최근 다시 우상향 추세로 돌아섰다. 이달 4∼11일 일주일간의 신규 확진자 수(7천972명)가 전주(5천260명) 대비 51.5% 증가했다는 통계가 이를 뒷받침한다.

13일 집계된 하루 신규 확진자 수 역시 1천534명으로 지난달 13일 이후 한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규 사망자 수는 20명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당국의 안이한 대응과 승리감에 도취한 시민들의 무분별한 운집이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다는 게 방역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카를로 라 베키아 밀라노대 전염병학 교수는 바이러스 재확산이 시간 문제라고 단언하며 "향후 신규 확진자 수가 엄청나게 불어날 수 있다. 아마도 유로 우승이 그 확산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13일 현재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427만3천693명, 사망자 수는 12만7천808명이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