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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온라인 패션플랫폼 만족도 무신사 가장 높아"

송고시간2021-07-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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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온라인 패션 플랫폼 가운데 무신사의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9CM, 에이블리 등 6개 주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앱을 이용해본 1천711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무신사의 종합 만족도가 5점 만점에 3.74점으로 가장 높았다고 14일 밝혔다.

무신사는 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포함 총 6개 항목 중 서비스 체험을 제외한 5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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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 앱 조사…온라인 패션몰 이용 빈도 '월1회'가 35%

무신사 앱
무신사 앱

[무신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주요 온라인 패션 플랫폼 가운데 무신사의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무신사, 지그재그, W컨셉, 브랜디. 29CM, 에이블리 등 6개 주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앱을 이용해본 1천711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무신사의 종합 만족도가 5점 만점에 3.74점으로 가장 높았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4월 15~25일 온라인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 6개 업체의 평균 만족도 점수는 3.62점으로 집계됐다.

무신사에 이어 지그재그(3.61점), W컨셉(3.60점), 브랜디(3.60점), 29CM(3.60점), 에이블리(3.58점) 순으로 종합만족도가 높았다.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점수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점수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조사는 ▲ 서비스 품질(공감성·효율성·신뢰성 등) ▲ 서비스 상품(부가혜택, 프로모션, 취소·교환·환불 등) ▲ 서비스 체험(서비스 체험 과정에서 느낀 즐거움·실망감 등 주관적 감정 빈도) 등 '3대 부문 만족도' 점수에 ▲ 전반적인 만족도 ▲ 해당 업체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해당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수준 대비 만족도 등 '포괄적 만족도'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무신사는 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포함 총 6개 항목 중 서비스 체험을 제외한 5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응답자들은 온라인 패션 편집숍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상품의 다양성'(45.5%)을 들었다. 무료 배송(10.4%), 합리적인 가격(9.2%), 희소성 있는 상품 구비(8.5%) 등도 주요 이유로 꼽혔다.

제품 구입 빈도는 '월 1회'가 35%로 가장 많았고, '두달에 1회' 22.9%, '3주일에 1~2회' 12.7% 순이었다.

구입 상품은 의류가 89.4%로 가장 많았다.

주로 구입한 가격대는 '1만원∼3만원 미만'(36.6%)이 가장 많았고 '3만원∼5만원 미만'(32.6%), '5만원∼10만원 미만'(20.1%) 순이었다.

특히 브랜디, 에이블리, 지그재그에선 주로 구입하는 제품 가격대가 '1만원~3만원 미만'이었던 반면, 무신사와 29CM는 '3만원~5만원 미만', W컨셉은 '5만원~10만원 미만'의 비중이 높았다.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소비자 피해 유형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소비자 피해 유형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소비자 피해 경험에 관한 문항에선 23.3%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피해 사례는 '배송 지연'(78.4%·복수응답 가능)이 가장 많았다.

'품질 불량·하자'(39.9%), '주문상품 품절로 주문취소'(34.1%), '주문취소·교환·환불 지연'(24.1%), '판매업체와의 소통 어려움·연락 지연'(23.1%) 등도 비율이 높았다.

luc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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