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오늘부터 수도권 학교 전면 원격수업…학원은 밤 10시까지만

송고시간2021-07-14 05:30

bet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14일부터 수도권 학교들이 전면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25일까지 수도권의 유·초·중·고, 특수·각종학교가 등교를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인천시의 대부분 학교도 지난 12일부터 원격수업을 시행했으며 전날 기준으로 경기 3천577개교, 인천 350개교에서 등교가 중단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학부모들 "조기 방학이 낫다", "맞벌이라 서럽다" 목소리도

하교하는 초등학생들
하교하는 초등학생들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9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이 하교하며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으로 14일부터 여름방학 이전까지 수도권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2021.7.9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14일부터 수도권 학교들이 전면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25일까지 수도권의 유·초·중·고, 특수·각종학교가 등교를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서울에서는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이날부터 전면 원격수업을 시작한다. 원격수업으로 즉각 전환할 수 있는 학교는 지난 12일 이미 원격수업에 들어갔다.

경기도와 인천시의 대부분 학교도 지난 12일부터 원격수업을 시행했으며 전날 기준으로 경기 3천577개교, 인천 350개교에서 등교가 중단됐다.

개편된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돼 2∼3단계에서 밀집도 예외를 적용받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도 모두 원격수업한다.

수도권 학교의 전면 원격수업은 방학 전 최대 2주 동안만 이뤄진다.

교육부에 따르면 7월 넷째 주(19∼23일)까지 초등학교의 93.7%, 중학교의 98.8%, 고등학교의 99.1%가 여름방학에 들어간다.

원격수업 운영 기간에도 학기 말 평가나 성적 확인, 19일부터 시작되는 고3 학생 백신 접종 관련 유의사항 사전 교육 등 필요할 경우 제한적으로 등교할 수 있다.

돌봄·기초학력 지원 필요 학생과 특수학교·학급 학생의 소규모 대면 지도는 가능하다. 초등 돌봄교실은 긴급 돌봄에 준해 운영되고 유치원도 방과 후 돌봄이 꼭 필요한 유아를 대상으로 방과 후 과정이 이뤄진다.

학교는 문을 닫으나 학원은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마찬가지로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좌석을 한 칸이 아닌 두 칸을 띄워야 한다.

원격수업으로 전환된 교실
원격수업으로 전환된 교실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1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효원고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2021.7.12 xanadu@yna.co.kr

전면 원격수업 시행에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2주 남은 방학을 당겨서 하고 개학을 일찍 하는 게 낫다", "방학이 얼마 안 남은 상태에서 원격수업은 사실상 조기방학이나 마찬가지다"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다만 조기방학은 학교 교육과정 연간 운영 계획을 변경해야 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격수업 대신 조기방학 가능 여부에 대해서 교육부는 "조기방학은 학교 사정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원격수업 전환에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은 "맞벌이 가정이라 서럽다", "긴급 돌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원격수업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원격수업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초등학교 1학년생 자녀를 둔 경기 지역의 한 학부모는 "아이가 올해 입학해 학교에 잘 다니고 있었는데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니 가만히 앉아서 수업을 들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dyle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8SJz5hS8ibk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