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산 최고 162㎜ 장대비…동천 한때 '경계' 수위 초과(종합3보)

송고시간2021-07-07 20:39

beta

7일 오후 부산에 시간당 최고 60㎜ 장대비가 쏟아지면서 건물과 도로 곳곳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부산소방본부와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께 해운대 달맞이길 한 주택이 침수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곳곳 주택 침수, 비탈면 토사 우르르…지하차도·굴다리 등 19곳 통제

금정·강서·동래 산사태 주의보…만조기 도심하천 '넘실'

폭우 쏟아진 부산서 토사 우르르…도로 통제 중
폭우 쏟아진 부산서 토사 우르르…도로 통제 중

(부산=연합뉴스) 7일 오후 6시 30분께 부산 남구 용호동 한 도로에서 토사가 흘러나와 있다. 이로 인해 차량 통행이 통제된 채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2021.7.7 [부산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박성제 손형주 기자 = 7일 오후 부산에 시간당 최고 60㎜ 장대비가 쏟아지면서 건물과 도로 곳곳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부산소방본부와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께 해운대 달맞이길 한 주택이 침수됐다.

해운대구는 해당 주택이 관리 대상 시설이어서 즉시 해당 주민 1명에게 대피 명령을 내렸다.

이날 오후 3시 24분께 강서구 한 주택에도 물이 들어와 소방본부가 출동, 1t가량의 물을 빼냈다.

오후 3시 18분께 해운대 한 횟집 지하 1층도 물에 잠겼고, 비슷한 시각 남구 한 실버타운에도 물이 들어와 소방이 배수 작업을 지원했다.

부산소방본부는 건물 7곳에서 14t가량의 배수 지원을 했다고 밝혔다.

부산 폭우에 2층 발코니 무너져
부산 폭우에 2층 발코니 무너져

(부산=연합뉴스) 7일 오후 4시 4분께 부산 사하구 괴정동 한 주택 2층 발코니가 무너져 있다. 2021.7.7 [부산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eady@yna.co.kr

건물 일부가 붕괴하거나 토사가 흘러내리는 일도 잇따랐다.

오후 4시 4분 사하구 괴정동 한 주택에서는 2층 발코니가 붕괴하는 사고가 났다.

오후 6시 30분 남구 이기대공원로에서는 산에서 토사가 흘러내리면서 2개 차로가 모두 막혀 복구 작업이 이뤄졌다.

중구 보수동 공사 현장에서도 토사가 흘러내렸고, 기장읍 만화리 산에서도 토사가 유출됐다.

맨홀 역류 2건, 배수구 역류 1건, 하수구 역류 2건도 잇따랐다.

하천에서 실종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소방 당국을 긴장하게 했다.

이날 오후 2시 39분께 사하구 당리동 괴정천에서 70대 남성 실종 신고가 접수됐지만 다행히 1시간여 뒤 해당 남성이 자력으로 물에서 빠져나온 사실이 확인됐다.

그는 가벼운 찰과상 외 부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에는 이날 오후 2시 20분을 기해 호우경보가 발령됐다.

영도구에는 이날 시간당 최고 60㎜ 비가 내렸고, 남구(48㎜)·사하(47.5㎜)·중구(44㎜)에도 시간당 40㎜ 이상 비가 내렸다.

이날 누적 강수량은 오후 8시 기준 영도 163㎜, 사하 146㎜, 남구 129㎜, 사상 128㎜ 등을 기록했다.

집중호우로 부산 동천 수위 상승
집중호우로 부산 동천 수위 상승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남부지역에 호우 특보가 발령된 7일 부산 부산진구 동천에 수위가 상승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집중호우로 범람한 동천 주변에 재해예방사업을 벌였다. 2021.7.7 ccho@yna.co.kr

동래구 세병교와 연안교, 수연교, 영락 굴다리 등 하상도로가 통제됐고, 동구 초량1·2, 진시장·대남·사상 수관교 등 지하차도 통제됐다.

오후 7시 만조가 되면서 도심 하천이 '경계' 수준을 초과해 수위가 올라가기도 했다.

지난해 침수 피해를 겪었던 부산진구 동천 일대는 수위가 2.91m로 경계 수준인 2.5m를 크게 초과했다가 현재 서서히 수위가 내려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부산 금정구와 동래구, 강서구에 산사태 주의보를 발령한 상태다.

rea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