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윤석열 등판에 빨라진 여야 대선시계…이재명은 1일 출정식

송고시간2021-06-29 11:34

beta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29일 대선 출마 선언을 신호탄으로 여야 대권 시계가 더욱 빨라졌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1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다.

지난 3월 초 사퇴한 후 잠행을 이어온 윤 전 총장은 이날 회견을 기점으로 침묵을 깨고 공개적인 정치 활동을 개시할 계획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김동호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29일 대선 출마 선언을 신호탄으로 여야 대권 시계가 더욱 빨라졌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1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다.

지난 3월 초 사퇴한 후 잠행을 이어온 윤 전 총장은 이날 회견을 기점으로 침묵을 깨고 공개적인 정치 활동을 개시할 계획이다. 이번 주부터 바로 민생 투어가 예정돼 있다.

윤 전 총장은 그동안의 '전언 정치'에서 벗어나 페이스북 계정을 새로 열고 직접적인 소통 강화를 예고하기도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TV 제공]

윤 전 총장과 함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문재인 정부 출신 야권의 장외 거물급 인사들도 정치 참여 선언을 고심하고 있다.

특히 전날 전격 사퇴한 최 전 원장의 결단 시점에 관심이 쏠린 상황이다.

최근 친정으로 복당한 뒤 범야권내 '윤석열 저격수'를 자임해온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출마선언 직후인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한 호텔에서 미래 비전 발표회를 개최한다. 홍 의원은 국민의힘내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6개월간 전국 8천600여 명을 대상으로 심층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대권 도전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물밑에서 대권 도전을 준비해온 원희룡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하태경 의원 등 국민의힘 내 다른 주자들의 행보도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예비후보 등록 이틀째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주자 9명 간의 경선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박수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수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미얀마의 봄 두 번째 이야기-평화사진전' 개막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21.6.28 xanadu@yna.co.kr

여권의 지지율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다음 달 1일로 예고된 비대면 영상 방식의 출마 선언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슬로건으로 '대한민국 대전환, 이재명은 합니다' 등이 후보로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해온 경기도의 핵심 참모들이 캠프 합류를 위해 사표를 내면서 본격적인 선거전 채비에 들어간 모습이다.

반면 이 지사를 추격하는 후발주자들은 조기 합종연횡 움직임을 보이며 반격에 나섰다. '이재명 대 반(反)이재명' 대결 구도가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전날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의원이 단일화를 선언한 데 대해 당내 2위인 이낙연 전 대표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를 잇는 4기 민주정부 출범을 염원하는 후보들이 연대의 원칙을 천명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지지 입장을 밝혔다.

적통 후보론을 전면에 내세워 이 지사 견제에 힘을 합치는 모양새다.

이날 이 전 대표를 비롯해 박용진 이광재 김두관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가 예비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E7c-3I2f6KI

hanj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