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단속에 비트코인 채굴 능력, 작년 6월 이후 최저치

송고시간2021-06-28 04:10

中 채굴장 폐쇄로 경쟁 줄면서 수학 연산 난도도 하락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컴퓨터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컴퓨터

[로이터=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중국의 강력한 비트코인 채굴업체 단속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의 채굴 능력이 1년 전 수준으로 추락했다.

27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정보업체 코인데스크 등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해시레이트(hashrate)는 초당 104엑사해시(EH/s)를 기록해 작년 6월 초 이후 최저치에 도달했다.

비트코인 채굴은 고성능 컴퓨터로 복잡한 수학 연산을 해결해 가상화폐 이용자 간 거래 명세를 정리하고 그 대가로 가상화폐를 받는 것을 일컬으며, 해시레이트는 채굴을 위한 연산 처리 능력을 측정하는 단위다.

해시레이트가 높다는 것은 연산 처리 능력이 향상돼 더 빠른 채굴이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고, 그 반대라면 채굴 능력이 떨어졌다는 의미다.

코인데스크는 "중국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로 최근 한 달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하락이 가속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도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면서 해시레이트 하락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디지털자산 금융서비스 업체 비트우다는 다음 달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초당 85엑사해시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채굴장
비트코인 채굴장

[EPA=연합뉴스]

중국의 단속 여파로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이 고성능 컴퓨터를 동원해 풀어야 할 수학 연산의 난도(難度·difficulty)도 역대 최대의 하락 폭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비트코인은 블록이 2천16개 생성될 때마다 수학 연산의 난도를 바꾸도록 설계돼있다.

비트코인 블록이 생성되는 간격을 평균 10분 정도로 맞추기 위한 조치로, 대략 2주에 한 번꼴로 난도가 자동 조정된다.

비트코인 채굴 난도는 채굴업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올라가고, 그렇지 않으면 떨어진다.

가상화폐 정보매체 더블록은 "비트코인 채굴 난도는 다음 조정에서 역대 최대의 하락을 기록할 것"이라며 "난도와 해시레이트 폭락은 비트코인 채굴의 양대 거점이었던 중국 신장자치구와 쓰촨성 채굴장 폐쇄 여파를 반영한다"고 전했다.

jamin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