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쿠팡 화재 엿새 만에 완전진화…뼈대만 남고 모두 타(종합)

송고시간2021-06-22 18:39

beta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의 경기도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지난 17일 발생한 불이 엿새째인 22일 완전히 꺼졌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4시 12분께 잔불 정리 작업을 완료하고 완전 진화를 선언했다.

지상 4층, 지하 2층에 연면적이 축구장 15개 넓이와 맞먹는 12만7천178.58㎡에 달하는 물류센터 건물은 모두 불에 타 뼈대만 남았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피해금액 수천억원대 예상…소방관 667명, 장비 255대 동원 '역대급'

건물 내 유독가스 남아 화재원인 밝힐 합동 감식 일정 아직 못 잡아

뼈대 드러낸 쿠팡 덕평물류센터
뼈대 드러낸 쿠팡 덕평물류센터

[촬영 홍기원]

(이천=연합뉴스) 최종호 권준우 기자 =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의 경기도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지난 17일 발생한 불이 엿새째인 22일 완전히 꺼졌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4시 12분께 잔불 정리 작업을 완료하고 완전 진화를 선언했다. 불이 시작된 지 130여 시간 만이다.

지상 4층, 지하 2층에 연면적이 축구장 15개 넓이와 맞먹는 12만7천178.58㎡에 달하는 물류센터 건물은 모두 불에 타 뼈대만 남았다.

건물 안에 있던 1천620만 개, 부피로 따지면 5만3천여㎥에 달하는 적재물과 이를 포장하는 종이와 비닐 등도 전부 타버렸다.

이번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다만 해당 건물이 가입한 재산종합보험의 보험 가입금액이 4천15억원에 달하는 점을 참작하면 피해액이 수천억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불이 컸던 만큼 진화작업에 투입된 소방력도 '역대급'이었다. 일반적으로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1단계' 발령 시 100여 명의 소방력이 투입되는데, 이번 화재에는 그 6배에 달하는 667명이 동원됐다. 펌프차 등 장비도 255대나 투입됐다.

이번 화재는 17일 오전 5시 20분께 지하 2층에서 시작됐다. 물품 창고 내 진열대 선반 위쪽 전선에서 처음 불꽃이 이는 장면이 CCTV에 찍혀 전기적 요인에 의해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 구조 안전진단 하는 관계자들
건물 구조 안전진단 하는 관계자들

(이천=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사진은 지난 21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소방관과 함께 건물 구조 안전진단을 위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xanadu@yna.co.kr

소방당국은 신고 접수 20여 분만에 '대응 2단계' 경보를 발령하고 장비 60여 대와 인력 150여 명을 동원해 초기 화재 진압에 나섰다.

불은 발생 2시간 40여 분 만인 오전 8시 19분께 큰 불길이 잡히면서 앞서 발령한 경보를 순차적으로 해제했지만 같은 날 오전 11시 50분께 내부에서 불길이 다시 치솟기 시작했고 곧 건물 전체로 확산했다.

이틀 만에 큰 불길을 잡은 소방당국은 19일 낮 12시 25분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대응 1단계로 경보령을 하향한 뒤 20일 오후 3시 56분 대응 단계를 해제했다.

다만 소방인력과 장비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잔불 정리 작업을 이어갔고 이날 작업을 마무리했다.

화재 당시 쿠팡 직원들은 모두 대피했지만, 경기 광주소방서 119 구조대 김동식 구조대장(52·소방령)이 인명 검색을 위해 건물 지하 2층에 진입했다가 화재가 확산할 때 미처 나오지 못하고 실종된 뒤 화재 발생 사흘째인 지난 19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조만간 합동 현장 감식을 진행, 화재 경위를 밝혀 그에 따른 책임 소재를 가릴 방침이다.

다만 아직 건물 내에 열기와 유독가스가 많아 감식 일정이 잡히는 데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stop@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cqy8SMXnZwc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