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소부장 정책펀드' 조성액 1년 반 만에 1조원 돌파

송고시간2021-06-21 11:00

beta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투자를 위한 정책펀드 조성액이 총 1조원을 돌파했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소부장 기업 투자를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소부장 정책펀드의 지난 1년 6개월간(2020∼2021년 6월) 조성 금액은 총 1조409억원을 기록했다.

일본 수출규제 이전 20년간(2000∼2019년) 소부장 정책펀드 투자 금액을 모두 합친 5천736억원의 2배 가까운 규모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뉴딜펀드 투자 확대 위해 소부장 산업계-금융계 맞손

소재, 부품, 장비산업(소부장) (PG)
소재, 부품, 장비산업(소부장)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투자를 위한 정책펀드 조성액이 총 1조원을 돌파했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소부장 기업 투자를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소부장 정책펀드의 지난 1년 6개월간(2020∼2021년 6월) 조성 금액은 총 1조40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일본 수출규제 이전 20년간(2000∼2019년) 소부장 정책펀드 투자 금액을 모두 합친 5천736억원의 2배 가까운 규모다.

정부는 올해 중 6천억원 이상의 추가 소부장 펀드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책형 뉴딜펀드를 활용한 유망 소부장 기업 투자 확대에 힘쓰기로 했다.

이를 위해 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은행, 민간 투자기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소재·부품·장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각 기관은 뉴딜 분야의 유망한 투자사업 발굴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뉴딜투자 공동기준에 정의된 200개 뉴딜 품목의 벨류체인(가치사슬)을 분석해 각 품목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핵심 소부장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소부장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소부장 기업과 뉴딜펀드 민간 투자기관 간 온·오프라인 만남 기회를 제공하고, 소부장 산업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을 높이도록 투자기관과 소부장 업계 전문가 간 교류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산업부는 내년부터 뉴딜펀드 등 투자 유치에 성공해 성장 가능성 등을 인정받은 소부장 기업에 최대 30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연계해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BNW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등 민간 투자기관은 그간 소부장 기업에 투자한 주요 사례를 발표했다.

에코프로비엠[247540]은 2016년 BNW인베스트먼트, IBK기업은행 등으로부터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이차전지 양극재 제조기술 고도화를 위한 설비투자와 사업 확장에 나섰다. 그 결과 이차전지 양극재 분야 글로벌 2위 기업으로 도약했다.

뮤텍코리아는 지난해 BNW인베스트먼트, IBK기업은행 등으로부터 475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일본 등에 의존하던 광학기술 국산화에 성공하며 연관 산업으로 확장하는 성과를 냈다.

김석주 BNW인베스트먼트 상무는 "우리나라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 핵심 소재부품 분야의 세계적인 강국으로서 소부장 산업의 투자 전망이 매우 밝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경호 산업부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소부장 기업 성장을 위한 투자 재원이 더욱 확대되고, 소부장 산업계와 금융계가 긴밀히 협력해 다양한 투자 성공사례를 창출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