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스코, 50년 정비기술 집약한 '스마트 검색 시스템' 도입

송고시간2021-06-16 10:00

beta

포스코[005490]는 제철소 현장 제어장치 복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검색 시스템 '포인트(POINT)'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스코는 설비 제어 전문가와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을 모아 각종 매뉴얼을 포함한 기술자료, 직원들의 50년 정비기술 및 조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데이터베이스화한 뒤 AI를 접목해 검색 시스템을 만들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제철소 제어장치 복구에 해법 제공…복구 시간 30% 단축 기대

포스코, 50년 정비 기술 집약한 '스마트 검색 시스템' 도입
포스코, 50년 정비 기술 집약한 '스마트 검색 시스템' 도입

포스코 직원들이 포인트 시스템에 접속해 이상조치 방법을 학습하는 모습. 2021.6.16 [포스코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005490]는 제철소 현장 제어장치 복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검색 시스템 '포인트(POINT)'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인트는 설비 이상 때 문제의 원인을 찾아 가장 적합한 조치나 점검 방법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제철소 제어장치는 고장 유형이 다양하고 복잡해 원인 파악이 어렵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조치 편차가 커 복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포스코는 설비 제어 전문가와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을 모아 각종 매뉴얼을 포함한 기술자료, 직원들의 50년 정비기술 및 조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데이터베이스화한 뒤 AI를 접목해 검색 시스템을 만들었다.

포스코 관계자는 "조치 방법을 단순히 나열하던 것을 넘어 고장 이력이나 다른 공장 유사 건과 상관성 분석을 통해 예측되는 고장원인과 발생 확률, 점검 우선순위 등도 함께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스템 사용 후 조치 결과와 만족도를 피드백하면 정확도가 올라가도록 설계돼있다.

앱 형태로도 개발돼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있으면 장소와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포스코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작업자 간 기술 편차가 줄며 설비 복구에 드는 시간이 평균 30%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fusionj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