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통계청, 내일부터 '경제총조사'…소규모사업체는 표본조사

송고시간2021-06-13 12:00

beta

통계청은 전국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이달 14일부터 내달 30일까지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이 2017년부터 구축한 기업통계등록부(SBR)를 활용해 별도 사업장 없이 영업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체처럼 물리적 장소가 없는 사업체도 처음으로 통계 작성 대상에 포함했다.

사업체들의 응답 부담을 줄이고자 기존 전수조사와 달리 소규모 사업체에 한해 표본조사 방식도 도입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통계청
통계청

[통계청 제공]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통계청은 전국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이달 14일부터 내달 30일까지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우리나라 전체 경제활동을 파악하기 위해 5년마다 시행하는 조사로, 2011년 처음 실시 이후 올해로 세 번째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이 2017년부터 구축한 기업통계등록부(SBR)를 활용해 별도 사업장 없이 영업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체처럼 물리적 장소가 없는 사업체도 처음으로 통계 작성 대상에 포함했다.

사업체들의 응답 부담을 줄이고자 기존 전수조사와 달리 소규모 사업체에 한해 표본조사 방식도 도입했다. 이에 따라 통계 작성 대상 사업체 667만개 중 절반가량인 330만개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또 디지털 경제 흐름을 포착하기 위해 오픈마켓, 배달플랫폼 등 디지털플랫폼 거래 여부, 무인 결제기기(KIOSK) 도입 여부, 배달 판매 여부도 조사한다.

대상 사업체는 대면 조사와 비대면 조사 중 선호하는 방식을 고를 수 있다.

비대면 인터넷 조사는 이달 14일부터 내달 9일까지 진행한다.

인터넷 조사를 원할 경우 조사원 또는 시·군·구 통계 상황실, 080 콜센터(080-700-2020)로부터 참여번호를 받아 경제총조사 홈페이지(www.ecensus.go.kr)에 접속해 조사에 참여하면 된다.

개인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인터넷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인터넷 조사에 참여한 사업체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1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조사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해 조사하는 대면 조사는 이달 16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이뤄진다.

대면 조사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사원은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할 계획이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오늘의 경제를 바라보고 내일의 대한민국을 준비하는 경제총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밝혔다.

bo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