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의회소식] 문화예술을 통한 미래 제주관광 모색

송고시간2021-06-10 14:45

beta

제주도의회는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관광 미래성장 포럼 6차 토론회를 열었다.

이 토론회를 주최한 오영희 의원은 "'문화예술을 통한 제주관광'과 '예술여행도시 사례'라는 2가지 주제로 6차 정책토론회를 통해 미래 제주관광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게 됐다"며 이번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제주도의회 정민구 의원은 제주도교육청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제주=연합뉴스) 제주도의회는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관광 미래성장 포럼 6차 토론회를 열었다.

제주관광 미래성장 포럼 6차 토론회
제주관광 미래성장 포럼 6차 토론회

[제주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토론회를 주최한 오영희 의원은 "'문화예술을 통한 제주관광'과 '예술여행도시 사례'라는 2가지 주제로 6차 정책토론회를 통해 미래 제주관광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게 됐다"며 이번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오 의원은 "제주의 경우 문화자원의 매력을 간직한 곳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활용한 정책의 부재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와 홍보 등을 통해 문화관광 거점시설을 중심으로 지역문화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민관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승택 이사장이 '문화예술을 통한 제주관광'이란 주제발표를 한 데 이어 쥬스컴퍼니 이한호 대표가 '예술여행도시 사례'로 발표했다.

이어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 고선영 재주상회 대표, 박선주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김광수 미디어 연구소 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제주도의회 제주관광 미래성장포럼은 오영희 의원과 양병우 의원, 고태순 의원, 이경용 의원, 김창식 의원, 강연호 의원 등 6명이 활동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 확대 위한 조례 개정 추진

(제주=연합뉴스) 제주도의회 정민구 의원은 제주도교육청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조례개정안은 주민참여예산제에 따라 주민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예산의 범위를 기존 '예산 편성'에서 '예산 편성을 포함한 집행 평가 등 예산 전 과정'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주민의 의견 수렴에 대한 반영과 우선순위에 관한 사항,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및 선정, 주민참여예산 심사기준, 위촉직 위원에 대한 공개모집 등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민구 의원은 "조례 제정을 계기로 예산편성 과정과 이후의 사업 집행 모니터링 등 전 예산 과정에 주민 참여의 길을 확대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제주교육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얀마 민주화 지지·연대를 위한 토론회 개최

(제주=연합뉴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와 '인권과 복지사회를 위한 정책 포럼'(대표의원 고현수)은 오는 14일 오후 2시 도의회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에서 '미얀마 민주화 지지, 연대를 위한 토론회'를 연다.

이번 토론회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발생의 비극적 상황과 미얀마가 바라는 민주주의의 미래상에 대해 살펴보고, 제주가 향후 미얀마 사태 해결을 지원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지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미얀마 민주 활동가 쿳다우(가명)가 '미얀마의 민주화를 말한다'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고현수 의원을 좌장으로 고준영 목사(기독교 장로회 제주노회), 응진 스님(불교 관음사), 유법용 교무(원불교 제주교구), 현성훈 신부(천주교 제주교구 사회사목위원회), 최희순 공동대표(제주장애인인권포럼) 등 제주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된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