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비트코인 상승장 끝났나…"6∼7월까지는 지켜봐야"

송고시간2021-05-27 06:21

beta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곤두박질친 후 조금씩 반등하는 가운데 아직 비트코인 상승장이 끝나지 않았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통상 6∼7월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강세장이 펼쳐지는 기간이라 이때까지는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27일 고팍스가 가상화폐 연구기관 글래스노드의 통계치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상 비트코인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인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은 26일 오전 11시 현재 1포인트를 넘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고팍스 온체인 시장분석 보고서

비트코인 4천700만원선
비트코인 4천700만원선

5월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업비트 라운지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최근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곤두박질친 후 조금씩 반등하는 가운데 아직 비트코인 상승장이 끝나지 않았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통상 6∼7월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강세장이 펼쳐지는 기간이라 이때까지는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27일 고팍스가 가상화폐 연구기관 글래스노드의 통계치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상 비트코인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인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은 26일 오전 11시 현재 1포인트를 넘었다.

비트코인 SOPR
비트코인 SOPR

[고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OPR란 매매 등의 과정에서 한 코인이 전송됐을 때 전송 전후 가격의 비율이다. 가령 A가 비트코인이 2만달러일 때 1비트코인을 받고, 이를 4만달러일 때 B에게 보낸다면 SOPR는 2.0포인트가 된다.

SOPR가 1보다 크면 클수록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더 많은 이익을 얻고 있다는 뜻이고, 1보다 작으면 작을수록 손해를 본다는 뜻이다. 숫자가 1이라면 수익도 손해도 없는 본전을 의미한다.

통상 SOPR는 상승장에서는 1보다 높은 상태를 유지한다. 하락장으로 바뀔 경우 급격하게 1 아래로 내려간다.

SOPR는 2017년 하반기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는 동안 한때 1.2포인트를 넘었으나 2018년 초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한때 0.9포인트를 밑돌았다.

SOPR는 최근 상승장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작년 10월부터 급히 올라 올해 1월 1.3포인트를 넘어 정점을 찍었지만, 최근 비트코인 가격 하락과 함께 1포인트대로 내려앉았다.

하지만 여전히 1보다 높은 만큼, 상승장이 끝났다고 볼 수 없다는 게 고팍스의 분석이다.

올해 1월 상승이 시장의 예상보다 훨씬 급격했고, 그런 점에서 최근 하락장은 과열된 시장이 열을 식히는 과정일 수 있다는 것이다.

고팍스 관계자는 "이런 관점에서 보면 1월의 상승은 이상값(outlier)이며 전체 상승 흐름은 아직 유지되고 있다"며 "이번 하락은 특정 해외 거래소에서 일어난 측면이 있어 거시적, 구조적 원인에 따른 하락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담금질이 끝나면 시장의 상승과 함께 SOPR도 다시 상승할 수 있다"며 "이 가설이 검증되려면 강세장이 펼쳐지는 6∼7월까지 시장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의 변동성을 고려했을 때 투자 시점에 따라 작지 않은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투자에는 유의해야 한다.

s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