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프레시맨은 남성중심적 용어"…미 주립대 성차별 명칭 퇴출

송고시간2021-05-20 19:12

beta

미국 명문대 중 하나인 펜실베이니아 주립대가 성차별적 용어라는 지적을 받아온 '프레시맨'(freshman) 등의 표현을 퇴출한다고 NBC 방송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대학은 지난달 27일 열린 학부 평의회에서 이같이 성중립 용어를 채택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용어가 변경되면 교내에서 성차별적이며 위계적인 표현이 사라지고, 모든 학생을 아우르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평의회는 기대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학부 평의회, 교과·수업 명칭 변경…"통합적 분위기 조성될 것"

펜실베이니아대 졸업식
펜실베이니아대 졸업식

[홈페이지 발췌]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미국 명문대 중 하나인 펜실베이니아 주립대가 성차별적 용어라는 지적을 받아온 '프레시맨'(freshman) 등의 표현을 퇴출한다고 NBC 방송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대학은 지난달 27일 열린 학부 평의회에서 이같이 성중립 용어를 채택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교과 및 수업 명칭에서 '그'(he), '그녀'(she) 등은 '그들'(they)로 대체된다.

또 신입생을 뜻하는 '프레시맨'(freshman), 상급생을 뜻하는 '어퍼클래스멘'(upperclassmen)은 "남성 중심적이며 이분법적 용어"라는 이유로 각각 '1학년'(first-year), '상급'(upper division)으로 바꾼다.

이같이 용어가 변경되면 교내에서 성차별적이며 위계적인 표현이 사라지고, 모든 학생을 아우르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평의회는 기대했다.

부계 문화를 부각하는 표현도 도마 위에 올랐다.

예를 들어 '주니어'(junior), '시니어'(senior)는 "아버지 이름을 따라 아들 이름을 짓는 관습"과 유사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방안이 시행되면 신입생 모집 공고, 입학 자료, 내부 문서, 학교 웹사이트 등 모든 명문화된 자료에 적용된다.

다만 구체적 시행 시점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newgla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