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 첫 스낵' 새우깡 50년…82억봉 팔린 비결은

송고시간2021-05-16 09:15

beta

국내 최초 스낵 제품인 농심 '새우깡'이 올해로 출시 50년을 맞았다.

새우깡은 고소하고 짭짤한 맛을 앞세워 반세기 동안 82억봉 넘게 팔리는 대기록을 썼다.

1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1971년 국내 첫 스낵 제품 개발에 나서면서 주재료를 새우로 결정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유행 안 타는 맛"…'손이 가요 손이 가' CM송 히트에 '깡' 열풍까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국내 최초 스낵 제품인 농심 '새우깡'이 올해로 출시 50년을 맞았다.

새우깡은 고소하고 짭짤한 맛을 앞세워 반세기 동안 82억봉 넘게 팔리는 대기록을 썼다.

1971년 출시 당시 새우깡
1971년 출시 당시 새우깡

[농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제품 개발에 4.5t 트럭 80대분 밀가루 사용…고 신춘호 회장 작품

1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1971년 국내 첫 스낵 제품 개발에 나서면서 주재료를 새우로 결정했다.

김기복 농심 스낵마케팅팀장은 "백지상태에서 개발을 시작하다 보니 연구원들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며 "제품 개발을 위해 4.5t 트럭 80여대 분에 달하는, 당시로서는 엄청난 양의 밀가루를 쏟아부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이유는 시제품 제작 과정에서 튀김 온도가 적절치 않아 태우는 일이 수도 없이 반복했기 때문이다. 먹기에 가장 적당한 강도를 찾아내기 위한 실험도 계속됐다.

새우깡이라는 제품명은 지난 3월 세상을 떠난 신춘호 농심 회장의 작품이다. 당시 그의 어린 딸이 민요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 아라리요'라고 부른 데에서 '∼깡'이라는 독특한 제품명을 떠올렸다.

1971년 12월 탄생한 새우깡은 출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누렸다.

당시 서울 대방동 공장 앞은 새우깡 물량을 받아 가기 위해 지방에서 올라온 트럭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지방영업소는 선금을 들고 찾아오는 도소매점 업주들로 북적였다고 한다.

김 팀장은 "새우깡의 인기 비결은 남녀노소 질리지 않고 유행도 타지 않는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라며 "실제로 새우깡 한 봉지에는 5∼7㎝ 크기의 생새우 4∼5마리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1971년 출시 당시 새우깡 지면 광고
1971년 출시 당시 새우깡 지면 광고

[농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손이 가요 손이 가'에서 '깡' 열풍까지…마케팅도 한몫

새우깡 인기에는 마케팅의 성공도 한몫을 했다.

특히 1991년 처음 선보인 '손이 가요 손이 가'로 시작하는 TV 광고는 소비자의 뇌리에 강렬하게 각인돼 30년이 지나도록 회자됐다.

이 광고음악을 만든 가수 윤형주는 "새우깡의 재료나 맛 등을 자세히 설명하기보다는 한 번 맛보면 계속 먹게 되는 제품의 속성을 편안한 멜로디와 단순한 가사로 소비자에게 확인시켜 줘 친근함을 강조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새우깡은 지난해에는 전국을 강타한 '깡' 마케팅으로도 재미를 봤다.

가수 비의 '깡' 노래가 발매 수년 뒤 뒤늦게 온라인 공간에서 큰 인기를 끌자 농심은 그를 광고 모델로 채택했는데, 이 광고는 40여 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70만 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ts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