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평택시·GS25 '남혐 손모양' 이미지, 같은 업체서 제작

송고시간2021-05-12 14:06

beta

경기 평택시 홍보 포스터에 '남혐 손모양'으로 오해할 수 있는 이미지가 삽입돼 논란인 가운데 이 그림의 원본 제작 업체가 최근 문제가 된 GS25 편의점 홍보 포스터도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디자인 소스 제공 전문 A업체는 12일 "당사는 최근 논란이 된 평택시와 GS25 포스터의 손 모양 그림이 담긴 이미지 원본을 제작해 고객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평택시 주민참여예산 공모전 홍보 포스터 사진에는 등장인물 중 유독 젊은 여성이 '남혐 손모양'으로 오해할 수 있는 포즈를 취하고 있어 논란이 됐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해당 업체 "다른 작가가 제작…절대 비하 의도 없어"

(평택=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평택시 홍보 포스터에 '남혐 손모양'으로 오해할 수 있는 이미지가 삽입돼 논란인 가운데 이 그림의 원본 제작 업체가 최근 문제가 된 GS25 편의점 홍보 포스터도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평택시 포스터(왼쪽)와 GS25 포스터(오른쪽)
평택시 포스터(왼쪽)와 GS25 포스터(오른쪽)

[연합뉴스]

디자인 소스 제공 전문 A업체는 12일 "당사는 최근 논란이 된 평택시와 GS25 포스터의 손 모양 그림이 담긴 이미지 원본을 제작해 고객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업체 측은 "다만 두 포스터의 원본 이미지를 제작한 작가는 동일인이 아니며 두 작가 모두 특정 성별을 비하할 의도는 없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전날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평택시 주민참여예산 공모전 홍보 포스터 사진에는 등장인물 중 유독 젊은 여성이 '남혐 손모양'으로 오해할 수 있는 포즈를 취하고 있어 논란이 됐다.

남성 혐오 손 모양은 인터넷 커뮤니티 '메갈리아' 이용자들이 한국 남성의 특정 신체 부위를 빗대 쓰는 그림을 뜻한다.

평택시는 시각디자인 업체에 의뢰해 제작한 포스터였고, 이 업체는 A업체가 제공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따다가 포스터를 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A업체는 "포스터 속 원본 이미지는 당사에서 경제, 자산을 주제로 제작한 콘텐츠"라며 "그중 젊은 여성 그림은 '남혐'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돈다발을 가리키는 포즈로 제작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런 포즈는 최근 이슈와는 관계없이 수십 년간 일반적으로 제공된 다양한 포즈 중 하나"라며 "해당 이미지를 제작한 작가의 다른 이미지 중에서는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GS25는 전용 모바일 앱에 캠핑 이벤트 홍보 포스터를 올렸다가 포스터 속 여러 상징물이 남성 비하 목적의 그림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goals@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XiWRN-V4Z3s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