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위니아딤채 노후 김치냉장고 잇단 화재…소비자 안전 주의보

송고시간2021-05-12 11:00

beta

리콜이 진행 중인 위니아딤채의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 소비자 안전 주의보를 공동 발령했다.

12일 두 기관에 따르면 리콜 대상인 김치냉장고는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모델이다.

제품 노후에 따른 내부 부품 합선으로 화재가 지속해서 발생해 업체가 지난해 12월부터 자발적 리콜을 하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2005년 9월 이전 생산 뚜껑형 모델…내부 부품 합선

리콜 대상인 딤채 김치냉장고
리콜 대상인 딤채 김치냉장고

[국가기술표준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리콜이 진행 중인 위니아딤채의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 소비자 안전 주의보를 공동 발령했다.

12일 두 기관에 따르면 리콜 대상인 김치냉장고는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모델이다. 제품 노후에 따른 내부 부품 합선으로 화재가 지속해서 발생해 업체가 지난해 12월부터 자발적 리콜을 하고 있다.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리콜 대상 278만대 중 126만대(45.2%)가 리콜 조치된 가운데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동안 리콜 대상 제품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 50여건이 발생했다.

해당 모델은 대부분 직판매나 종합전자 대리점 등을 통해 유통됐으며 판매 시점이 15년 이상 지나 판매 이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리콜 대상 모델 확인 방법
리콜 대상 모델 확인 방법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조사의 홈페이지(www.winiaaid.com/service/free/request)나 고객상담실(☎1588-9588)을 통해 부품 교체 및 보상 판매 등의 조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김치냉장고처럼 상시 전력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오래되면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며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 검사를 받고, 설치 시에는 습기나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luc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