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기상특보

오늘부터 백신 다 맞은 사람은 확진자 접촉해도 '자가격리' 면제

송고시간2021-05-05 04:33

beta

우리 국민의 약 7% 가까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한 가운데 5일부터 백신을 두 번 다 맞은 사람은 '자가격리' 조처가 일부 면제된다.

올 상반기 내에 1천300만명, 9월까지 3천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종의 '인센티브'를 준 것으로, 향후 접종률 제고 및 방역 대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확진자와 밀접하게 접촉했더라도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의심 증상이 없으면 이날부터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외국 갔다와도 면제…남아공-브라질 등 변이유행 9개국 입국자 제외

PCR 검사서 '음성', 무증상일 때만 면제…국내 백신 접종자만 해당

백신접종 완료자 격리 면제 (PG)
백신접종 완료자 격리 면제 (PG)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우리 국민의 약 7% 가까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한 가운데 5일부터 백신을 두 번 다 맞은 사람은 '자가격리' 조처가 일부 면제된다.

올 상반기 내에 1천300만명, 9월까지 3천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종의 '인센티브'를 준 것으로, 향후 접종률 제고 및 방역 대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확진자와 밀접하게 접촉했더라도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의심 증상이 없으면 이날부터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하더라도 방역수칙은 예외 없이 반드시 지켜야 한다.

이 같은 격리 면제 조처는 '예방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백신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접종 횟수를 모두 맞은 뒤 2주가 지난 사람이 이에 해당한다. '예방접종증명서'를 소지하고 있거나 관련 시스템을 통해 접종이 완료됐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날부터 2주 전인 지난달 21일 0시 기준으로 백신을 두 차례 맞은 접종자는 총 6만597명이다.

방역당국은 그간 확진자가 발생하면 접촉 범위나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을 평가한 뒤 밀접 접촉자는 자택에서 2주간 격리조치하고, 그 외의 접촉자는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여부를 매일 확인해 보고하는 '능동감시' 형태로 관리해 왔다.

그러나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경우 확진자와 밀접하게 접촉했다고 하더라도 검사 결과가 음성이고 코로나19로 의심할 만한 증상이 없으며, 또 접촉한 확진자가 해외입국 확진자가 아니라면 2주간 자가격리 대신 능동감시가 이뤄진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기간에는 확진자와 최종 접촉한 날로부터 6∼7일, 12∼13일이 될 때 두 차례 PCR 검사를 하게 된다.

만약 두 차례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이 나온다면 14일이 되는 날 능동감시 역시 해제된다.

접종을 끝낸 사람이 해외를 다녀온 경우에도 자가격리 대상에서 빠지게 된다.

국내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난 뒤 외국에 나갔다가 입국할 때 검역 과정에서 진행한 검사가 음성이고 기침·인후통 등의 의심 증상이 없다면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이나 브라질발(發)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에서 들어온 경우는 기존대로 입국 후 2주간 격리 생활을 해야 한다.

남아공발 변이는 영국·브라질 변이와 더불어 감염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져 주요 변이 3종으로 꼽히는 데 특히 백신이나 치료제의 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이 앞서 지난 2일 게시한 '국내 예방접종 완료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가능 안내' 내용에 따르면 변이 바이러스 유행 국가는 남아공, 말라위, 보츠와나, 모잠비크, 나미비아, 탄자니아, 브라질, 수리남, 파라과이 등 9개국이다.

향후 입국 유형별 절차
향후 입국 유형별 절차

[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유관기관 연락처
댓글쓰기

포토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