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주호영 출마가닥, 나경원도 고민…野 당권레이스 윤곽

송고시간2021-05-04 11:11

비대위, 모레 전당대회준비위 구성안 의결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경선 대진표가 거의 완성됐다.

이미 공식 출마 선언을 한 홍문표·조해진 의원, 출마를 기정사실로 한 조경태 권영세 윤영석 김웅 의원에 이어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출마로 가닥을 잡고 나경원 전 의원도 당권 도전을 고민하고 있다.

일단 8명의 주자가 뛰는 레이스가 그려진다.

의원들과 이야기하는 주호영
의원들과 이야기하는 주호영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6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4.29 toadboy@yna.co.kr

주 전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당대회에 나가는 쪽으로 정리됐다"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후인 다음 주 초 출마선언을 하려 한다"고 전했다.

주 전 원내대표는 당권 대신 대권에 도전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당 지도부에서 정권 교체에 기여하는 편이 낫다고 보고 진로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스 운송 안전 점검하는 나경원
버스 운송 안전 점검하는 나경원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나경원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4일 서울 성북구 정릉동 한 시내버스 회사에서 버스 운송 안전 및 현안을 점검하고 있다. 2021.2.4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나 전 의원도 출마 쪽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지난 원내대표 경선이 영남 대 비영남의 지역 대결 구도로 흐르면서 진로를 함구해왔던 나 전 의원은 영남 출신 김기현 원내대표가 당선되면서 수도권 대표 주자로서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전날 한 여론조사 기관의 국민의힘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나 전 의원 주변에서 출마 요청이 더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나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출마 여부를 열어놓고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당 대표 출마 선언하는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
당 대표 출마 선언하는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5.3 jeong@yna.co.kr

초선 대표론에 힘입어 출마를 준비 중인 김웅 의원도 시기를 저울질 중이다. 최고위원 출마를 고민하는 초선 동료들과 '팀플레이'를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초선끼리 모여서 누구를 찾지 말고 우리가 나가자 얘기했다"며 "아무도 안 나가면 나 혼자라도 나간다 했는데, 진짜 혼자 나와 있더라"라고 했다.

조경태 권영세 윤영석 의원도 전당대회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속속 출마 선언에 나설 전망이다. 전대는 다음 달 중순께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조해진, 당대표 출마 선언
국민의힘 조해진, 당대표 출마 선언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1.4.23 zjin@yna.co.kr

이런 가운데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6일 회의에서 정양석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 안건을 의결할 전망이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야권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어려워 보인다"며 "진전없는 통합 논의에 매달리기보다 우리는 우리대로 전대 준비에 매진하는 수순"이라고 말했다.

의총 참석하는 김웅 의원
의총 참석하는 김웅 의원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1.5.4 zjin@yna.co.kr

hanj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