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가대표 부정 선발' 의혹 제기한 정경은, 대표팀 합류

송고시간2021-05-03 15:03

beta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부당한 이유로 탈락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던 정경은(31·김천시청)이 대표팀에 다시 합류했다.

대한배드민턴협회는 3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국가대표 선발 공정성 강화 방안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협회는 지난 1월 선발전을 열어 2021 국가대표팀을 꾸렸으나, 선발전에서 탈락한 여자복식 정경은이 부정 선발 의혹을 제기해 논란에 휩싸였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배드민턴협회 "선발전 공정성 강화"…국내 랭킹제 신설

배드민턴 정경은(앞)과 장예나(뒤)
배드민턴 정경은(앞)과 장예나(뒤)

[요넥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부당한 이유로 탈락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던 정경은(31·김천시청)이 대표팀에 다시 합류했다.

대한배드민턴협회는 3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국가대표 선발 공정성 강화 방안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택규 대한배드민턴협회장은 "대표팀 선발 과정에서 공정성 문제가 불거진 점에 대해 시시비비를 떠나 사과드린다"며 "문제를 면밀히 분석해 시대에 걸맞은 선발 규정으로 재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협회는 지난 1월 선발전을 열어 2021 국가대표팀을 꾸렸으나, 선발전에서 탈락한 여자복식 정경은이 부정 선발 의혹을 제기해 논란에 휩싸였다.

정경은은 국가대표로 선발된 여자 복식 선수 중 '내정자'가 있었다는 소문과 정황이 있다며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협회는 새로운 선발 규정을 도입하기로 했다.

'심사의원의 평가를 배제하고 경기 결과만으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방안을 마련해 지난달 16일 공청회를 열어 국가대표 선발전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김 회장은 "오는 6일 경기력향상위원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기존의 방식은 전면 없어진다. 경기력을 100% 반영하되, 혹시 심사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한으로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회는 정경은에게 국가대표와 동일한 대우를 해주고 있다.

사실 협회는 지난 1월 선발된 대표팀에 대해 대한체육회 승인을 완전히 받지 못했다.

체육회는 남녀 단식과 남자복식 선수들의 국가대표 자격은 승했지만, 내정 논란이 불거진 여자복식 대표팀 명단은 승인하지 않았다.

대신 체육회는 선발전에서 여자복식 10위 안에 든 선수는 협회 자체 예산으로 대표팀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선발전에서 공동 7위를 거둔 정경은도 국가대표와 똑같이 이날 진천선수촌에 입촌했다. 정경은은 국가대표와 같은 자격으로 훈련을 받으며,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대회에도 출전할 수 있다.

나아가 체육회는 정경은이 오는 5·6월 말레이시아오픈과 싱가포르오픈에 출전해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면 정식 국가대표로 인정해주기로 했다.

정경은은 백하나와 함께 여자복식 세계랭킹 12위를 달리고 있지만, 도쿄 티켓을 획득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도쿄올림픽 배드민턴 복식 종목에는 국가당 2팀까지만 출전할 수 있는데, 이소희-신승찬과 김소영-공희용이 각각 세계랭킹 4·5위에서 버티고 있다. 장예나-김혜린도 세계랭킹 9위로 정경은-백하나를 앞선다.

김 회장은 "올림픽이 끝나면 선발전을 조기에 개최해 내년 아시안게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또 "선수 선발 시스템에 변화를 주고자 국내 랭킹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이사회를 거쳐 랭킹 시스템과 전산 플랫폼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밖에 2026년 세계개인선수권대회를 유치하고, 2023년 전주에서 개최 예정인 세계시니어선수권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아시아시니어선수권대회도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bb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