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탈리아 경제 1분기도 뒷걸음질…전 분기 대비 -0.4%

송고시간2021-05-01 16:26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정부, 올해 4.5% 성장 예상

방역 규제 푼 로마
방역 규제 푼 로마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가 26일(현지시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의 방역 규제를 완화한 가운데 이날 로마 스페인계단 인근 음식점 야외 테이블에서 손님들이 식사하고 있다. 2021.4.27 lucho@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규제 속에 좀처럼 기지개를 켜지 못하는 모양새다.

1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통계청(ISTAT)은 올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 대비 0.4% 줄었다고 밝혔다.

작년 같은 분기와 비교하면 1.4% 감소했다. 이는 조업일수 조정이 반영되지 않은 잠정치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며 강도 높은 제한 조처가 이어진 게 영향을 미쳤다고 ISTAT은 분석했다.

특히 전체 GDP의 13%를 차지하는 관광산업 피해가 크다.

이로써 이탈리아 경제는 작년 4분기에 이어 두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바이러스 2차 유행이 시작된 작년 4분기 성장률(수정치)은 전 분기 대비 -1.8%, 전년 같은 분기 대비 -6.6%였다.

서방권에선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이탈리아 경제는 고강도 봉쇄가 시작된 작년 1분기 -5.6%(이하 전 분기 대비·수정치), 2분기 -12.9% 등으로 급격히 위축됐다가 3분기에는 봉쇄 해제 영향으로 15.8% 급반등한 바 있다.

작년 연간 기준 GDP 성장률은 -8.9%로 2차 세계대전 이래 최악의 불황을 겪었다.

이탈리아 정부는 올해 예방 백신 보급과 점진적인 규제 완화 등으로 경제가 살아나 4.5%의 성장세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 등 전반적인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