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스포티파이, 음악산업 성평등 캠페인…레드벨벳 웬디 참여

송고시간2021-04-30 11:17

beta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음악산업 성평등을 위해 '이퀄'(EQUAL) 캠페인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에서는 최근 솔로로 데뷔한 레드벨벳 웬디가 캠페인을 대표하는 첫 아티스트로 함께했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이퀄 캠페인은 성별·언어·인종·국적 등의 차별을 없애고 평등한 음악 산업을 만들어가기 위한 지속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퀄' 캠페인…여성 아티스트 곡 플레이리스트 글로벌·국가별로 선보여

스포티파이 '이퀄'(EQUAL) 캠페인 참여한 레드벨벳 웬디
스포티파이 '이퀄'(EQUAL) 캠페인 참여한 레드벨벳 웬디

[스포티파이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음악산업 성평등을 위해 '이퀄'(EQUAL) 캠페인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퀄' 캠페인은 여성 아티스트 및 음악 창작자의 목소리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지원하는 캠페인으로, 세계의 다양한 여성 아티스트 음원을 엄선해 소개하는 '이퀄 글로벌' 플레이리스트 등을 선보인다.

국가별로도 '이퀄' 플레이리스트를 론칭하고 매달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날 선보인 '이퀄 코리아' 플레이리스트에는 여러 장르의 국내 여성 아티스트 음원 50곡이 수록됐다.

스포티파이는 국가별로 이 캠페인을 대표할 여성 아티스트 한 팀을 매달 선정해 '이퀄 이달의 아티스트'(EQUAL Artists of the Month)로 플레이리스트 커버에 소개한다.

미국의 사위티(Saweetie), 영국 그리프(Griff) 등 세계의 다양한 여성 아티스트가 이퀄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퀄' 캠페인에 동참하는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이퀄' 캠페인에 동참하는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스포티파이 제공]

한국에서는 최근 솔로로 데뷔한 레드벨벳 웬디가 캠페인을 대표하는 첫 아티스트로 함께했다.

웬디는 "캠페인에 동참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전 세계 더 많은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더 높이, 그리고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도록 음악 산업 안에서 모두가 함께 노력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스포티파이가 인용한 미국 애넌버그 포용정책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2012∼2020년 빌보드 '핫 100' 연간 싱글 차트(Hot 100 Year-End Charts)에서 여성 아티스트 비중은 21.6%에 그쳤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이퀄 캠페인은 성별·언어·인종·국적 등의 차별을 없애고 평등한 음악 산업을 만들어가기 위한 지속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