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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1천500년전 백제 금동신발 2건, 보물됐다

송고시간2021-04-21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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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500년 전 백제시대 금동신발 2건이 삼국시대 신발 유물로는 처음으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 됐다.

문화재청은 전북 고창 봉덕리 1호분과 전남 나주 정촌고분에서 출토된 백제 시대 금동신발 2건과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및 복장유물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각각 한 쌍으로 출토된 금동신발은 모두 5세기에 제작됐으며, 삼국시대 고분 출토 금동신발 중 가장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보기 드문 사례"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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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 봉덕리 1호분 및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및 복장유물도 보물 지정

전북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전북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1천500년 전 백제시대 금동신발 2건이 삼국시대 신발 유물로는 처음으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 됐다.

문화재청은 전북 고창 봉덕리 1호분과 전남 나주 정촌고분에서 출토된 백제 시대 금동신발 2건과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및 복장유물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은 우리나라 고대인의 상장례(喪葬禮) 문화를,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은 5∼6세기 금속공예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유물이다.

문화재청은 "각각 한 쌍으로 출토된 금동신발은 모두 5세기에 제작됐으며, 삼국시대 고분 출토 금동신발 중 가장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보기 드문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간 삼국 시대 고분에서 출토된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은 국보나 보물로 상당수 지정됐지만, 금동신발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금동신발은 삼국 시대 유적에서만 발견되는 우리 고유의 고대 금속공예품 중 하나다. 비슷한 시기 중국 유적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일본 고분에서는 유사한 형태의 신발이 출토된 적이 있지만 이는 우리나라에서 전래된 것이다.

2009년 출토된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의 전체적인 형태는 배 모양이다. 발목 깃을 갖췄고, 앞쪽은 뾰족하면서 약간 위로 들렸으며, 중간 바닥이 편평하고, 뒤쪽은 약간 좁아지면서 둥근 형태다. 투각(透刻, 재료 면을 도려내거나 깎아서 무늬를 만드는 방식)한 육각형 안에 용, 인면조신(人面鳥身, 사람얼굴에 새 몸통을 가진 상상의 동물), 쌍조문(雙鳥文, 두 마리 새 문양), 괴수(怪獸), 연꽃 등 각종 문양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신발 바닥에는 높이 1.7㎝의 뾰족한 못 18개를 규칙적으로 붙였고, 내부는 비단 재질의 직물을 발라 마감했다.

이 유물은 왕의 힘을 과시하고 지방 수장의 위신을 세워주기 위해 지방 유력 지배층에 내려준 위세품(威勢品)으로 추정된다.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4년 발굴된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은 발등 부분에 부착된 용머리 장식이 현존 삼국시대 금동신발 중 유일한 사례여서 주목을 받아 왔다. 최근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분석 결과, 신발의 주인이 40대 여성으로 추정된 바 있다.

형태와 제작기법, 문양 등은 고창 봉덕리 출토 금동신발과 유사하다. 얇은 금동판 4장으로 바닥판과 좌우 옆면판, 발목깃판을 만들어 작은 못으로 연결했고 문양을 투각해 세부를 선으로 묘사했다. 아울러 육각문, 용문, 인면조신, 괴수문, 연화문 등 고대인의 사후 세계관을 반영된 듯한 문양이 정교하고 세밀하게 표현돼 있다.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함께 보물로 지정된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및 복장유물은 호남을 대표하는 고찰 백양사에서 300년 넘게 전래된 불교문화재다. 또 1994년 도난됐으나, 2006년 환수된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본존 아미타불이 여러 제자에게 불교의 교리를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1775년(영조 51년) 백양사 극락전 아미타불상을 중수하면서 새롭게 조성한 불화다.

본존인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8대 보살과 6위의 제자, 사천왕, 2위의 팔부중(불법을 수호하는 8명의 신)을 배치했으며, 안정되고 짜임새 있는 구도, 간결한 필치와 중후한 색감, 원만한 인물 표현 등 수화승(역량이 가장 뛰어난 화승) 색민(嗇敏)의 화풍을 잘 반영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불화의 조성시기, 참여자 명단 등을 알려주는 발원문과 복장낭(불화를 조성한 뒤 불경 등 복장품을 넣는 주머니) 등 복장유물 6건도 온전하게 남아 있어 18세기 후반 불화 복장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복장유물
장성 백양사 아미타여래설법도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dk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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