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 국무부, '한미 백신 스와프' 협의에 "비공개 외교 대화"

송고시간2021-04-21 08:48

"세부사항 언급 안할 것" 답변…정의용 외교 "미국과 진지한 협의중" 밝혀

답변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
답변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4.20 toadboy@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변덕근 특파원 = 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한미 간의 '백신 스와프' 협의와 관련, 비공개 외교적 대화라며 세부 사항을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무부 당국자는 이날 백신 스와프 협의에 대한 연합뉴스 질의에 "우리는 비공개( private) 외교적 대화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백신 협의를 부인하지 않고 양국 간 외교 채널을 통해 신중히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을 전제하면서도 현 상황에서 구체적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는 취지로 보인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국시간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한미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지금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지난주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 특사가 (한국에) 왔을 때도 이 문제에 관해 집중적으로 협의를 했다"며 "한미 간 백신 협력은 다양한 관계에서 중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zoo@yna.co.kr

bd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