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도 2차 유행 코로나19, 젊은 층 더 감염·증세도 달라"

송고시간2021-04-19 13:40

beta

인도에서 무섭게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난해 1차 유행 때와 달리 젊은 층을 더 많이 감염시키고 증세도 달라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힌두자 국립병원의 의사 쿠스라브 바잔은 18일 AFP통신에 "이번 2차 유행 때는 증세를 갖고 입원한 12세 이하 어린이를 볼 수 있다"며 "작년에는 사실상 어린이 환자는 없었다"고 말했다.

인도는 작년 9월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에 육박하는 1차 유행에 이어 최근 2차 유행을 겪고 있는데 작년과 감염 양상이 달라진 것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의료진 "거의 없었던 어린이 환자 발생…구강 건조 등 호소"

전문가, 이중 변이 바이러스와 연관성에 주목

인도 프라야그라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검사. [AP=연합뉴스]

인도 프라야그라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검사. [AP=연합뉴스]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최근 인도에서 무섭게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난해 1차 유행 때와 달리 젊은 층을 더 많이 감염시키고 증세도 달라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도 뭄바이 P.D. 힌두자 국립병원의 의사 쿠스라브 바잔은 18일 AFP통신에 "이번 2차 유행 때는 증세를 갖고 입원한 12세 이하 어린이를 볼 수 있다"며 "작년에는 사실상 어린이 환자는 없었다"고 말했다.

2만5천명 안팎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는 수도 뉴델리의 아르빈드 케지리왈 주총리도 최근 "새 환자의 65%가 45세 미만"이라고 말했다.

'정보기술(IT) 도시' 벵갈루루의 경우도 코로나19 환자 가운데 40세 이하의 비중이 작년 46%에서 최근 58%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인도는 작년 9월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에 육박하는 1차 유행에 이어 최근 2차 유행을 겪고 있는데 작년과 감염 양상이 달라진 것이다.

어린 환자가 늘어나자 서부 구자라트주의 한 병원은 주에서 처음으로 소아 전용 코로나19 병동을 마련하기도 했다.

마스크를 쓴 인도 뭄바이의 어린이. [로이터=연합뉴스]

마스크를 쓴 인도 뭄바이의 어린이. [로이터=연합뉴스]

이번에 유행하는 코로나19는 작년과 증세도 달라졌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제네스트링스 진단센터의 가우리 아가르왈 박사는 "많은 이들이 구강 건조, 위장 장애, 메스꺼움, 충혈, 두통 등을 겪고 있고 고열을 호소하는 이는 없었다"고 현지 ANI통신에 말했다.

구자라트의 호흡기내과 전문의인 아미트 다베는 젊은 환자들이 폐, 심장, 신장 등에서 심각한 상황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침, 인후통, 근육통, 구토, 발열 등 그간 알려진 코로나19 증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과 '인도발 이중 변이 바이러스'(공식 명칭은 B.1.617)의 관계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이 이중 변이 바이러스에는 변이 바이러스 E484Q와 L452R가 함께 나타나고 있으며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염력과 파괴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인도 연구자들은 최근 현지 코로나19 확산이 이중 변이 바이러스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바이러스 학자인 샤히드 자밀은 염기 서열 분석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를 더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직은 이중 변이 바이러스와 젊은 층 감염 증가 현상 등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재 인도에서는 45세 이하의 경우 백신을 맞을 수 없기 때문에 젊은 층의 감염 위험이 더 커졌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인도의 경우 13억8천만 인구 가운데 약 65%가 35세 이하로 평균 연령이 상당히 낮다.

인도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발생 추이. [월드오미터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인도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발생 추이. [월드오미터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19일 인도 보건가족복지부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전날부터 약 24시간 동안 주별 통계 합산)는 27만3천810명으로 집계됐다.

인도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연일 세계 최다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6일 연속으로 종전 최고치를 경신했다.

누적 사망자 수와 신규 사망자 수는 각각 17만8천769명과 1천619명이다.

coo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