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23∼27일 호주 시드니서 가평 전투 70주년 기념展

송고시간2021-04-16 07:30

beta

호주 시드니 한국총영사관과 시드니 한국문화원은 23∼27일(현지시간) 문화원에서 '가평 전투 70주년 기념전'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6·25 한국전쟁 소개와 함께 호주군이 격전을 벌였던 가평과 마량산 전투와 관련한 사진, 당시 지도와 도표, 호주군 참전용사들이 전쟁 당시 사용했던 물품 등을 선보인다.

1951년 4월 23일부터 3일간 치러진 가평 전투는 호주군이 포함된 영국 연방군이 5배나 많은 중공군의 인해전술 공세를 막으며 서울 진출을 저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국전쟁에 참전한 호주 용사들 모습
한국전쟁에 참전한 호주 용사들 모습

[시드니 한국문화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호주 시드니 한국총영사관과 시드니 한국문화원은 23∼27일(현지시간) 문화원에서 '가평 전투 70주년 기념전'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6·25 한국전쟁 소개와 함께 호주군이 격전을 벌였던 가평과 마량산 전투와 관련한 사진, 당시 지도와 도표, 호주군 참전용사들이 전쟁 당시 사용했던 물품 등을 선보인다.

1951년 4월 23일부터 3일간 치러진 가평 전투는 호주군이 포함된 영국 연방군이 5배나 많은 중공군의 인해전술 공세를 막으며 서울 진출을 저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같은 해 10월 첫째 주 경기도 연천군 마량산에서 벌어진 전투에서도 호주 육군이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

시드니 안작기념관이 이번 기념전을 기획했다. 한국전쟁 참전 호주군 1만7천 명 가운데 340명이 전사했다. 이들을 기리는 호주의 현충일인 4월 25일 '안작 데이'에 앞서 이번 전시회도 개막한다.

한국문화원은 개막에 맞춰 참전용사인 레이 시버 공군 하사와 조니 비네함 씨와 함께하는 '6·25전쟁 특별 대담'을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 채널(youtube.com/koreanculturalcentreau)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총영사관도 '가평 전투 70주년 기념 특별 영상'을 유튜브(https://youtu.be/0eZrHfwVqtI)에 선보인다. 호주군의 한국전쟁 참전이 양국 우호 관계 형성에 미친 영향, 가평 전투 승리가 갖는 의미 등이 담겨있다.

ghw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