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임영웅, 월간 다운로드도 1위…가온차트 3월 집계 '4관왕'

송고시간2021-04-08 16:24

beta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음원 다운로드 강세를 보이며 지난달 가온차트 월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3월 월간 다운로드 차트, BGM 차트, 벨소리 차트, 컬러링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4관왕에 올랐다고 8일 밝혔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지난달 주간 다운로드 차트에서도 4주 연속(집계 기간 3월 7일∼4월 3일)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가수 임영웅
가수 임영웅

[뉴에라프로젝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음원 다운로드 강세를 보이며 지난달 가온차트 월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3월 월간 다운로드 차트, BGM 차트, 벨소리 차트, 컬러링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4관왕에 올랐다고 8일 밝혔다.

특히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지난달 주간 다운로드 차트에서도 4주 연속(집계 기간 3월 7일∼4월 3일)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9일 음원이 발매된 이후 다운로드 분야에서는 계속해서 압도적인 소비량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다운로드, 스트리밍, BGM 이용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내는 디지털 차트에서도 지난달 전체 3위에 오르며 선전했는데, 이 역시 높은 다운로드량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가온차트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최근 칼럼에서 이 곡의 지난달 7∼13일 매출 구성을 분석하면서 다운로드가 87%, 스트리밍이 11%를 차지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다운로드가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존의 아이돌 팬덤형 가수와는 다른 구성이다. 여기엔 팬덤의 주 연령대 차이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김 위원은 당시 분석했다.

한편, 지난달 가온차트 디지털 차트 전체 1위 및 스트리밍 차트 1위는 역주행 돌풍을 일으킨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 차지했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