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라일락 꽃잎 날리며…아이유, 20대와 화사한 작별인사

송고시간2021-03-26 10:15

beta

가수 아이유의 20대는 화려하고도 치열했다.

이제 스물아홉의 봄, 20대 끝자락에 선 그가 자신의 20대에 인사를 보내는 앨범을 갖고 돌아왔다.

아이유가 지난 25일 오후 6시 공개한 정규 5집 '라일락'(LILAC)은 2017년 4집 '팔레트' 이후 약 4년 만의 정규앨범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화려하고 다채롭게 20대 되짚은 5집 '라일락'…"의문 없이 다음으로 갑니다"

공개 직후 음원차트 정상권 '줄세우기'

가수 아이유
가수 아이유

[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가수 아이유의 20대는 화려하고도 치열했다. '국민 여동생'으로 수식됐던 그는 어느덧 자신의 목소리와 노랫말로 오롯이 대중을 설득시키는 싱어송라이터로 성장했다.

스물셋, 스물다섯, 스물여덟 살 아이유의 궤적을 새긴 노래들은 곧 당대 대중이 공감하는 히트곡이 됐다. 이제 스물아홉의 봄, 20대 끝자락에 선 그가 자신의 20대에 인사를 보내는 앨범을 갖고 돌아왔다.

아이유가 지난 25일 오후 6시 공개한 정규 5집 '라일락'(LILAC)은 2017년 4집 '팔레트' 이후 약 4년 만의 정규앨범이다. 그가 지금까지 지나온 20대를 다채로운 10개 트랙에 풀어냈다. 앨범명 라일락의 꽃말은 '젊은 날의 추억'.

앨범은 '바일락'(BYLAC)과 '하일락'(HILAC) 두 가지 종류로 발매됐다. 그는 앨범 공개 당일 네이버 나우(NOW.) 생방송에서 "꽉꽉 채워서 여러분께 보여드린 저의 20대를 보내주는 의미의 '바일락'과, 새로 쓸 30대 젊은 날의 추억에 인사하는 '하일락'"이라고 전했다.

다양한 장르의 곡이 공존하는 앨범은 색채가 풍성하다. 시작을 여는 타이틀곡 '라일락'부터 화사하고 경쾌하다.

아이유는 네이버 나우 방송에서 '라일락'에 대해 "70∼80년대의 펑키한 사운드와 디스코 사운드를 구현하는 와중에 아이유의 느낌도 담았다"며 "트랙 자체는 굉장히 리드미컬한데 멜로디는 꽃잎처럼 살랑거리고 리듬은 쫀득하다"고 표현했다.

또 다른 타이틀곡인 '코인'(Coin)에서는 데뷔 이래 최초로 랩을 선보인다.

'봄 안녕 봄'을 작곡한 나얼, '어푸'를 함께 작업한 악뮤 이찬혁, '돌림노래' 작사·작곡과 피처링에 참여한 딘(DEAN) 등 새로운 아티스트들과의 협업도 눈에 띈다.

아이유 정규 5집 '라일락' 트랙리스트
아이유 정규 5집 '라일락' 트랙리스트

[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가 전곡 작사를 맡고 일부 작곡에도 참여했지만 전반적으로 프로듀서 아이유의 색채보다는 다양한 시도가 두드러진다.

아이유는 "과감하게 자작곡들을 들어내고 새로운 작곡가 분들과 협업했다"며 "새로운 분들과 작업하다 보니 자극이 많이 됐고, 안 해봤던 장르를 시도하는 쾌감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제가 프로듀싱을 맡은 후부터 아무래도 창작자로서의 생각이 훨씬 많이 들어가다 보니 보컬리스트로서 보여드릴 수 있는 범위가 좀 좁아지는 느낌을 받았다"며 이번 앨범에서는 보컬 면에서 많은 시도를 했다고 설명했다.

20대를 보내고 새로운 장을 맞는 그의 목소리는 사뿐하다. "안녕 꽃잎 같은 안녕 / 하이얀 우리 봄날의 클라이맥스(climax) / 아 얼마나 기쁜 일이야"('라일락' 가사)

"스물세 살의 아이유도, 스물다섯의 아이유도, 작년의 아이유도 아닌 지금의 저는 이제 아무 의문 없이 이 다음으로 갑니다."(수록곡 '에필로그' 소개 글)

독보적 '음원강자' 답게 새 앨범은 국내 주요 음원차트 최상위권을 휩쓸었다.

멜론 24히츠 차트에서는 26일 오전 10시 기준 '라일락'이 1위에 오르고 '셀러브리티', '코인'이 3·4위, '플루'와 '봄 안녕 봄'이 6·7위에 진입하며 이른바 '줄세우기'를 했다.

지니뮤직에서도 '라일락'을 비롯해 앨범 수록곡 5곡이 1∼5위에 늘어섰다.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1개국 1위를 기록하는 등 해외에서도 호응했다.

그는 4년 만에 음악 방송에 출연하며 본격적인 컴백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앨범 발매를 기념해 자신과 팬클럽 '유애나' 이름을 합친 '아이유애나' 명의로 청소년 한부모가정 지원 및 청각장애인 지원에 총 1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